뷰페이지

“北김정은 아프다” 대만 정보당국…생존여부 질문에 미소

“北김정은 아프다” 대만 정보당국…생존여부 질문에 미소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5-01 20:08
업데이트 2020-05-01 2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열흘 넘게 외부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그의 건강 상태에 대해 여러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사진은 조선중앙TV가 지난달 12일 보도한 김 위원장의 마지막 공개 활동인 노동당 정치국 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열흘 넘게 외부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그의 건강 상태에 대해 여러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사진은 조선중앙TV가 지난달 12일 보도한 김 위원장의 마지막 공개 활동인 노동당 정치국 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연합뉴스
대만 정보 당국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상태에 대해 “아픈 상태”라고 밝혔다.

30일 대만 중앙사통신(中央社)에 따르면 최근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이 무성한 가운데, 대만의 국가안전국(NSB·국가정보원 격) 간부가 김 위원장이 아픈 것이라고 말했다.

추궈정(邱國正) NSB 국장은 전날 입법원(국회) 외교국방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이같이 답변했다.

추궈정 국장은 김 위원장의 상태를 묻는 차이시잉(蔡適應) 민진당 의원의 질문에 “몸이 아프다”고 말했다. ‘살아 있는 상태냐’는 질문엔 미소만 지을 뿐 대답하지 않았다.

추 국장은 계속되는 질문에 “우리는 김 위원장의 건강과 관련해 정보를 갖고 있다”면서도 “이를 공개적으로 논의한다면 북한 정보원들이 위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에게 병이 발생한 것이 확실하냐고 재차 묻자 추 국장은 “맞습니다”고 말했다.이와 관련해 남북한이나 일본, 미국 군부대에 특이한 동향은 없느냐는 추가 질문에 특별한 움직임은 보이지 않는다고 그는 밝혔다.

또 추 국장은 “김정은 위원장이 아직 권력을 장악하고 있느냐”는 왕딩위(王定宇) 민진당 입법위원의 질문에 (북한 권력에) 이상한 점은 보이지 않는다고 답했다.
차이스잉 입법위원(왼쪽), 추궈정 NSB 국장 대만 EBC 방송 캡처
차이스잉 입법위원(왼쪽), 추궈정 NSB 국장
대만 EBC 방송 캡처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