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참정권·건강권 모두 지켰다… 국민이 만들어 낸 ‘K방역’의 기적

참정권·건강권 모두 지켰다… 국민이 만들어 낸 ‘K방역’의 기적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0-04-30 22:14
업데이트 2020-05-01 0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15 총선 2주… 선거 관련 확진자 ‘제로’ 코로나 발생 후 첫 대규모 이벤트서 성공 경로미상 지역사회 감염도 72일 만에 0명 방역망 관리 통해 일상생활 가능성 확인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변수 주의해야

이미지 확대
30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외벽에 코로나19 의료진을 응원하는 대형 현수막이 걸려 있다. 연합뉴스
30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외벽에 코로나19 의료진을 응원하는 대형 현수막이 걸려 있다.
연합뉴스
투표를 하다가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선거 방역’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세계 최초로 전국 단위 선거를 치른 한국 사례가 코로나19 시대에 새로운 모델로 자리잡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30일 브리핑에서 “총선이 끝나고 코로나19 잠복기인 14일이 지났지만 아직 총선과 관련된 확진 사례는 발생하지 않았다”며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면 안전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 주는 사례”라고 평가했다.

제21대 총선 방역은 ‘건강권과 참정권’을 모두 지키기 위해 국민과 정부가 함께 던진 승부수였다. 만약 총선이 지역사회 감염에 다시 불을 지폈다면 감당하기 어려운 규모의 대규모 감염 사태가 재연될 수도 있었다. 사전투표, 부활절 등 몇 차례 고비가 있긴 했지만 코로나19 국내 발생 이후 온 국민이 거리로 쏟아져 나오는 대형 이벤트는 총선이 처음이었다.
이미지 확대
2900만명에 이르는 유권자가 투표를 위해 이동했고, 자가격리자 1만 1151명이 1시간 40분 동안 ‘공식 외출’을 허가받아 소중한 한 표를 행사했다. 자가격리자 수칙을 어기고 투표 후 당구장이나 PC방, 할인마트 등을 방문한 무단이탈 사례도 6건 있었다. 하지만 대부분 유권자는 투표장에서 1~2m 거리를 둔 채 차분히 줄을 서고 손소독제로 꼼꼼하게 손을 닦는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켰다.

정부는 이번 선거 방역 성공이 국민 덕분이라고 거듭 강조하면서 선거 경험을 일상생활에도 적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폐쇄된 실내 공간에 여러 명이 모여도 물리적 거리두기와 개인위생만 잘 지킨다면 코로나19 감염을 막을 수 있다는 걸 보여 주는 사례이기 때문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총선은) 방역망 안에서 관리가 잘 이뤄지면 앞으로도 우리가 코로나19 위기 상황을 잘 통제해 나갈 수 있음을 보여 준다”고 강조했다.

30일 0시 기준으로 지역사회에서 확진된 감염경로가 불투명한 환자가 72일 만에 ‘0’명을 기록하는 등 코로나19는 확연한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앞으로도 환자는 계속 나오겠지만 방역망 통제를 벗어난 환자가 줄었다는 건 코로나19가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꺾였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방역당국은 평가했다.

문제는 이러한 안정세가 2주 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노력이 반영된 결과라는 것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이후 전국 고속도로가 다시 붐비고 있는 데다 이날부터 시작된 황금연휴가 또다시 감염을 촉발하는 변수가 될 수도 있다. 권 부본부장은 “연휴 기간 바이러스에 노출됐다면 5월 5~6일에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당장 고등학교 3학년 등교 개학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 게다가 방역 사각지대에 방치해 온 미등록 외국인(불법체류자)과 노숙자는 감염 규모를 짐작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다.

방역당국은 사각지대 대책을 내놓는 한편 코로나19의 국내 전파 규모를 확인하고자 국민건강영양조사를 통해 ‘인구면역도’ 조사를 하기로 했다. 인구면역도는 국민 중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항체가 형성됐는지로 평가한다. 방역당국은 국민건강영양조사 대상자 1만명 가운데 70%가 면역조사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20-05-01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