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똑똑 우리말] 덕분에 챌린지/오명숙 어문부장

[똑똑 우리말] 덕분에 챌린지/오명숙 어문부장

오명숙 기자
입력 2020-04-29 23:14
업데이트 2020-04-30 04: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의료진을 위한 응원 릴레이인 ‘덕분에 챌린지’가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 등 유명인들의 참여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덕분에 챌린지’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존경’과 ‘자부심’을 뜻하는 수어 동작을 하며 찍은 사진이나 영상을 올리는 국민 참여 캠페인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27일 동참했다. 문 대통령은 SNS에 “의료진 여러분의 헌신에 존경과 감사를 표한다”란 메시지를 남겼다.

어떤 현상이 나타난 원인을 나타내는 말에는 ‘덕분’, ‘탓’, ‘때문’ 등이 있다.

‘덕분’은 ‘베풀어 준 은혜나 도움’을 의미하는 말로 긍정적인 뜻을 나타내는 문장에 쓰인다. “근면성 덕분에 성공”, “발렌시아 덕분에 우승 가능성 커져” 등 ‘덕분’은 긍정적인 상황에서 쓰인다.

반대로 ‘주로 부정적인 현상이 생겨난 까닭이나 원인’, ‘구실이나 핑계로 삼아 원망하거나 나무라는 일’을 의미하는 ‘탓’은 부정적 맥락에서 쓰인다. 그런데 ‘덕분’이나 ‘때문’을 써야 할 자리에 ‘탓’을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우리가 만날 수 있었던 건 네가 일찍 온 탓이다.” 여기서는 ‘탓’이 아니라 ‘덕분’이나 ‘때문’을 써야 한다. ‘때문’은 ‘덕분’과 ‘탓’ 모두를 대신할 수 있다. ‘때문’은 부정적이지도, 긍정적이지도 않고 중립적이기 때문이다.

이렇듯 ‘덕분’과 ‘탓’, ‘때문’은 맥락에 맞게 적절히 사용해야 문장에서 나타내려 하는 뜻을 정확히 전달할 수 있다.

oms30@seoul.co.kr
2020-04-30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