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마스크’ 부작용? 거즈 사재기하는 日

‘아베 마스크’ 부작용? 거즈 사재기하는 日

김태균 기자
입력 2020-04-29 23:14
업데이트 2020-04-30 04: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로이터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로이터 연합뉴스
코로나19 확산 이후 일본에서는 영유아 목욕용 거즈 제품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가 됐다. 바이러스 예방용 마스크의 품귀현상이 이어지자 많은 사람들이 직접 마스크를 만들겠다며 재료가 되는 거즈를 마구 사들이는 탓이다. 임산부와 가족 등 정작 필요한 사람들이 제품을 구하지 못하는 상황이 나타나자 판매점들은 ‘원래 용도 이외의 거즈 구입은 자제해 달라’고 안내문을 내걸고 있지만 효과는 없다.

마스크, 소독제 등 코로나19 방역물자의 부족이 심각한 일본에서 대용품이라도 확보하려는 사람들의 자구책 때문에 다양한 품목에 걸쳐 ‘예상 밖의 사재기’가 나타나고 있다.

29일 마이니치신문 등에 따르면 약국에서 파는 정제수가 이달 초부터 진열대에 오르는 족족 품절되고 있다. 정제수와 무수에탄올을 섞어 알코올 소독제를 만드는 사람들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문제는 인공호흡기 의존 환자 등 정제수가 반드시 필요한 사람들이 구입을 못 하고 있다는 것. 인공호흡기에는 염소 성분 등이 섞인 수돗물 대신에 불순물이 제거된 정제수가 반드시 필요하다. 마이니치는 “가정에서 인공호흡기를 사용하는 난치병 환자들의 정제수 제공 요청이 제약회사와 병원에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마스크를 만들 때 귀걸이 용도로 쓰이는 고무줄도 때아닌 품귀현상을 빚고 있다. 생활용품 전문점 코난의 경우 고무줄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4.5배 증가했다. 공사현장 등에서 사용하는 분진차단용 안경도 살 수 없는 곳이 많다. 바이러스가 눈을 통해 체내에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한 용도로 싹쓸이해 가는 사람이 많다. 직원이나 방문객의 온도를 측정하는 곳이 급증하면서 체온계에 사용되는 동전형 알칼리 전지들도 대량 구매에서 예외가 아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20-04-30 13면

많이 본 뉴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