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하철에 이불 덮고…” 노숙자 피난처 된 뉴욕 지하철

“지하철에 이불 덮고…” 노숙자 피난처 된 뉴욕 지하철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04-29 14:02
업데이트 2020-04-29 14: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데일리뉴스 트위터 캡처.
데일리뉴스 트위터 캡처.
곳곳 노숙자 누워 자는 모습
보호소도 코로나19에 감염
쿠오모 “역겹다, 노숙자에도 안전치 않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미국 뉴욕시의 지하철이 노숙자들의 피난처가 되고 있다.

28일(현지시간) 뉴욕 일간지인 ‘데일리뉴스’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뉴욕시의 지하철이 노숙자들의 피난처가 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간지가 올린 사진에는 지하철 객차 곳곳에서 노숙자들이 좌석에 누워 자는 모습이 담겼다. 지하철에 일부는 이불을 덮고 있었고, 아예 지하철 바닥에 누워있는 사람도 있었다.

브루클린에 거주하는 파로마 마르티네스(43)는 일간지에 “지하철이 더럽고 노숙자로 가득 차 있다. 그래도 일을 나가야 하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한 노숙자는 “지하철에 있다가 쫓겨나면 다시 돌아온다. 여기는 지옥 같다. 노숙자 보호소는 코로나바이러스로 지옥이다”고 말했다.

노숙자들 가운데는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안전한 거처를 찾지 못해 지하철에서 전전긍긍하는 사람도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노숙자 보호시설에도 코로나19가 확산하고 사망자가 발생하면서 노숙자들 가운데 상당수가 기숙사 형태의 보호시설을 기피하고 있는 상황이다.

쿠오모 뉴욕주지사 “지하철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역겹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하철 노숙자 사진이 실린 데일리뉴스 신문을 집어 들고 “지하철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 역겹다. 그것은 지하철을 탈 필요가 있는 필수 근로자들에게 무례한 것이다”며 “그들(필수근로자)은 더 나은 대우를 받을 자격이 있고 더 나은 대우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쿠오모 주지사는 간호사와 음식 배달원 등을 거론하면서 “대중교통은 그들을 위해 필수적이다. 대중교통은 소독돼야 한다”며 “지하철을 탄 노숙자들에게도 안전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한편 뉴욕주의 코로나19 사망자는 하루 사이에 335명을 기록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