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세연 “내가 40대 대선후보? 과분…30대에 주도권 넘겨야”

김세연 “내가 40대 대선후보? 과분…30대에 주도권 넘겨야”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4-29 11:16
업데이트 2020-04-29 11: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많은 혜택 받은 나보다 스스로 개척해온 분 전면에”

“현역이 주요 당직 체제론 30대 못 끌어와”
이미지 확대
김세연 미래통합당 의원
김세연 미래통합당 의원
김세연 미래통합당 의원이 29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내정자가 ‘40대 기수론’을 언급하며 차기 대선후보군으로 거론되자 “너무 과분하게 봐주는 것 같다. 내가 그런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40대보다 ‘830세대(80년대생, 30대, 00학번 이후)’에 주도권을 더 빠른 속도로 넘기는 것이 정당에 유리한게 많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 자신이 ‘40대 경제전문가’로서 김종인 내정자 말한 대선 후보군에 오르자 “시대 상황, 여건을 고려할 때 그런 유형의 인물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신 것 같다”며 이렇게 말했다.

“입법·예산 원내정당, 선거 대비 원외정당 분리해야”
그는 “나처럼 사회에서 많은 혜택을 받았던 입장보다는, 스스로 개척해 온 분들이 전면에 나서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자신은 “옆에서 돕거나 뒤에서 밀어드리거나, 이런 보완적인 입장이 더 맞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사실 40대보다도 ‘830세대(80년대생, 30대, 00학번 이후)’로 주도권을 더 빠른 속도로 넘기는 것이 정당으로 봐서, 또 국가 전체적으로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는 데 유리한 면이 많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김세연 의원과 얘기 나누는 황교안
김세연 의원과 얘기 나누는 황교안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단식투쟁 중인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2일 오전 김세연 의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19.11.22 자유한국당 제공
김 의원은 현역 의원이 주요 당직을 함께 맡는 체제로는 30대 인재를 끌어올 수 없다면서 “최소한 21대 국회에 한해서만이라도 원내정당과 원외정당을 분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역 의원들이 주도하는 원내정당이 입법·예산·정책 등 국회의 의정활동에 전념하고, 원외정당이 홍보·전략·조직·교육 등 선거를 대비하는 역할을 맡으면서 여기에 30대가 주축을 이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합당 지도부, 김종인에 “상황 만들테니 기다려”…김종인 “당 걱정”
김재원 “현재는 김종인 비대위원장 맡을 가능성 없다”

한편 미래통합당 지도부는 김종인 내정자에게 “상황을 만들어볼 때까지 조금 기다려달라”고 요청했고, 김 내정자는 “당이 걱정된다”는 취지의 반응을 보였다고 김재원 정책위의장이 이날 전했다.
이미지 확대
미래통합당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오른쪽)이 자신의 비상대책위원장 임명안이 가결된 28일 서울 종로구 자택에서 자신을 기다리던 심재철(왼쪽) 대표 권한대행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임기 4개월짜리 비대위원장 임명안에 대해 “나는 자연인”이라며 사실상 거부의 뜻을 밝혔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오른쪽)이 자신의 비상대책위원장 임명안이 가결된 28일 서울 종로구 자택에서 자신을 기다리던 심재철(왼쪽) 대표 권한대행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임기 4개월짜리 비대위원장 임명안에 대해 “나는 자연인”이라며 사실상 거부의 뜻을 밝혔다.
연합뉴스
김 정책위의장은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 전날 전국위원회에서 의결된 ‘임기 4개월 비대위원장’ 임명안을 김 내정자가 거절하자 그를 설득하러 찾아갔던 상황을 설명하며 이렇게 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일단 (전국위) 추인을 받은 상태에 있으니, 그렇다고 지금 곧바로 임명할 상황도 아니니, 비대위원장이 당의 혁신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상황이 될 때까지 기다려달라고 말씀드리러 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 상태에서 (김 내정자가) 비대위원장을 맡을 가능성은 없다”고 부연했다.

통합당은 이날 오후 최고위를 열어 전날 당헌 개정을 위한 상임전국위원회 무산과 전국위의 비대위원장 임명안 가결, 이러한 ‘관리형 비대위’를 김 내정자가 거부하는 상황을 어떻게 해결할지 모색할 예정이다.
이미지 확대
24일 오후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21대 국회, 어떻게 해야 하나 정치토론회’에서 김종인 대한발전전략연구원 이사장이 개회사를 듣고 있다. 2020.4.24 연합뉴스
24일 오후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21대 국회, 어떻게 해야 하나 정치토론회’에서 김종인 대한발전전략연구원 이사장이 개회사를 듣고 있다. 2020.4.24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