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산 코로나19 진단키트 일본에 지원?…정부 “추진하지 않아”

국산 코로나19 진단키트 일본에 지원?…정부 “추진하지 않아”

김태이 기자
입력 2020-04-28 15:55
업데이트 2020-04-28 15: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태호 방역총괄반장, 일본 언론의 진단키트 지원 보도 공식 부인

이미지 확대
정례브리핑하는 윤태호 방역총괄반장
정례브리핑하는 윤태호 방역총괄반장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28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4.28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공
정부는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 키트를 일본에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일본에 대한 우리 정부의 (코로나19 진단키트) 지원은 현재로서는 아직 추진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날 아사히(朝日)신문은 한국에서 코로나19 검사 키트를 지원받는다면, 우선 성능평가를 거친 뒤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일본 정부의 입장이라고 보도했다.

앞서 아사히는 한국 정부가 검사 키트를 일본에 지원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국 정부 고위 관리의 발언을 인용해 보도했다.

우리 정부는 여러 국가로부터 코로나19 관련 방역물품에 대한 수출과 인도적 지원요청을 받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방역물품 해외 진출 지원 범부처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운영 중이다.

윤 총괄반장은 방역물품 해외 지원 및 수출과 관련, “국내 공급 여력과 지원 대상국의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원한다는 게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국산 코로나19 진단키트의 성능을 추가 검증해야 한다는 일본의 입장에 대해 “추가 검증은 해당 국가가 주권과 법령에 따라 알아서 판단할 일”이라고 말했다.

권 부본부장은 한국과 일본의 코로나19 진단키트 정확성을 비교할 명확한 근거는 없지만, 적어도 국내에서 국산 키트를 둘러싼 문제가 제기된 바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내 전문가들과 여러 가지 사례를 비교했을 때, 국내에서 현재 이뤄지는 실시간 유전자 증폭(RT-PCR) 방식 키트의 광범위한 적용, 정확성, 신속성에 대해 이론 또는 문제제기는 없었다”고 말했다.

권 부본부장은 진단에 2∼6시간 이상 걸리는 RT-PCR 키트와 달리 진단 시간이 1시간 이하인 키트를 응급상황에 사용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면서도 “RT-PCR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확인하는 게 가장 정확하고 우선적인 확진 방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