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0개국 이상 중계 K리그… 선수들 해외진출 물꼬 틀까

10개국 이상 중계 K리그… 선수들 해외진출 물꼬 틀까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0-04-28 19:56
업데이트 2020-04-28 19: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23일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 인천 유나이티드와 수원FC가 시범경기를 치르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지난 23일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 인천 유나이티드와 수원FC가 시범경기를 치르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다음달 8일 개막을 앞둔 프로축구가 세계적인 관심을 받으면서 역대 가장 높은 위상을 자랑하고 있다. 높아진 관심에 전 세계 축구 팬들의 이목이 집중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선수들의 해외 리그 진출에 물꼬가 트일지 주목되고 있다. 한편으론 유럽리그 등에 비해 수준 낮은 경기력에 눈높이를 맞추지 못할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다.

코로나19로 유럽 5대 리그를 비롯해 대부분의 해외 리그가 중단된 상황에서 K리그는 현 시점 세계에서 가장 수준 높은 리그로 평가받고 있다. K리그에 앞서 벨라루스, 대만 등의 사례가 있지만 이들 리그는 K리그보다 수준이 떨어진다.

프로축구연맹에 따르면 이번 시즌 K리그 중계권 협상이 이뤄진 국가는 10개국에 달하고 현재도 추가적으로 문의가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다. K리그가 개막하고 전 세계에 중계된다면 K리그에서 뛰는 선수들의 해외 진출도 이어질 수 있다. 이미 유럽무대에 진출한 경력이 있는 김보경(전북 현대), 이청용(울산 현대), 김진수(전북) 등을 비롯해 K리그에서 가능성을 보이고 있는 조규성(전북), 이동경(울산), 김주성(FC 서울) 등의 선수들도 기회를 부여받을 수 있다.

K리그의 개막 소식에 이웃 나라 중국과 일본 역시 한국을 부러워하는 상황이다. 유럽까진 아니더라도 한국보다 시장이 큰 중국이나 일본 리그에서도 한국 축구를 지켜보며 선수들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K리그의 경기력에 실망할 수도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환경에서 경기를 치러야 하는 선수들에게 컨디션 관리가 쉽지 않은 만큼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평소보다 못한 경기를 보여줄 수 있다. 세계 최고의 리그에 눈높이가 맞춰진 축구팬들이 K리그를 봤다가 놀림감으로 전락하면 K리그로서는 오히려 더 나쁜 이미지만 갖게 될 위험도 있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