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은 부패인사” 홍준표에… 김근식 “노욕 거두라” 쓴소리

“김종인은 부패인사” 홍준표에… 김근식 “노욕 거두라” 쓴소리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0-04-26 16:05
업데이트 2020-04-26 18: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준표, ‘김종인 비대위’ 막으려 연일 맹공
“노욕에 찌든 부패인사 몰염치” 날선 비판

김근식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 정치공세”
정진석 “얼굴이 화끈” 홍준표 비판 잇따라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으로 내정된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이 26일 서울 종로구 구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뉴스1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으로 내정된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이 26일 서울 종로구 구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뉴스1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전신) 대표가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으로 내정된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향해 연일 맹공을 퍼붓고 있다. 당초 비대위 전환을 촉구한 홍 전 대표가 돌연 입장을 바꿔 ‘김종인 비대위’ 저지에 나서자 당 내에서는 홍 대표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터져나온다.

홍 전 대표는 26일 페이스북에 “노욕으로 찌든 부패 인사가 당 언저리에 맴돌면서 개혁 운운하는 몰염치한 작태는 방치하지 않겠다”며 김 전 위원장을 겨냥했다. 그러면서 1993년 ‘동화은행 비자금 사건’ 피의자로 소환된 당시 민주정의당 의원이던 김 전 의원장을 자신이 심문한 일을 언급했다. 조사실에서 긴장하고 있는 김 전 위원장에게 검사이던 그가 ‘가인 김병로 선생 손자가 이런 짓을 하고도 거짓말 하는 것이 부끄럽지 않느냐. 더 이상 뻗대면 뇌물 액수가 크게 늘어날 건데 지금까지 추적한 것으로 끝내는 것이 어떠냐’고 하자 김 전 위원장은 잠시 생각하더니 “그렇게 하자”고 했고 자백조사를 썼다는 것이 홍 전 대표의 주장이다.

홍 전 대표는 또 “김 전 위원장은 1995년 ‘노태우 비자금 사건’에서 재계 인사들로부터 경제수석이라는 직함을 이용해 뇌물 브로커 행세를 한 혐의로 유죄 판결 받고 항소 포기한 전력이 있다”며 과거 폭로를 이어갔다. 홍 전 대표가 이날과 전날 페이스북에 쓴 김 전 위원장 비난 글만 8개에 이른다.

홍 전 대표는 앞서 총선 이틀 뒤인 지난 17일 총선 패배 책임이 있는 통합당 지도부 사퇴를 요구하면서 “비대위에 전권 주고 비대위 주도로 전당대회를 준비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김 전 위원장이 ‘70년대생 경제통 대선후보론’을 내세우면서 자신에 대해서는 “(지난 대선 낙선으로) 시효가 끝났다”고 평가하자 이에 반발해 김 전 위원장 때리기에 나선 것이다.

이번 총선 서울 송파병에서 낙선한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홍 전 대표를 향해 쓴소리를 했다. 김 교수는 “불과 며칠 전에 비대위원장 모셔야 한다고 나서더니, ‘대선후보 시효 끝났다’는 말이 나오자 반대 입장으로 돌변해 이미 다 아는 사실인 27년 전 사건까지 끄집어냈다”며 “자신의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 입장을 표변하고 구태의연한 네거티브 정치공세에 나서는 것이야말로 우리 당이 해소해야 할 구태 중의 구태”라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또 “본인의 복당과 대선후보가 어려워졌다는 이유로 구실을 만들어 비난공세하는 것을 멈추라”며 “이제 남의 당 일이니 ‘노욕’ 거두고 당에 ‘기웃거리지’ 말고 무소속으로 의정활동 준비 열심히 하라”고 덧붙였다.

당권 주자로 분류되는 5선 정진석 의원은 “전 당대표가 김 전 위원장을 향해 쏟아낸 말들에 얼굴이 화끈거린다”며 “국민들의 손가락질이 보이지 않냐”고 질책했다. 정 의원은 이어 “(심재철) 원내대표가 한 일도 마땅치 않다. 자기 마음대로 설문조사했다며 비대위원장 선임하고, 전국위 소집하고…”라면서도 “비대위원장 감으로 김 전 위원장만한 사람을 찾을 수 있겠냐. 지금 또 분열하고 싸우면 우리는 정말 미래를 기약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