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와 사는 법 배워라”...각국 잇따른 봉쇄 완화

“코로나와 사는 법 배워라”...각국 잇따른 봉쇄 완화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4-26 16:01
업데이트 2020-04-26 16: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 조지아주 등 단계적 봉쇄 완화...15개주 추가 완화 예정
독일 등 마스크 착용 의무화...바이에른주 위반시 벌금까지
재확산 우려는 여전, 각국 “언제든 다시 봉쇄할수도” 경고
영업을 재개한 미 조지아주의 이발소 풍경-로이터 연합뉴스
영업을 재개한 미 조지아주의 이발소 풍경-로이터 연합뉴스
세계 각국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봉쇄 조치를 단계적으로 완화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 조심스러운 첫발을 내밀고 있다. 코로나19 사망자가 25일(현지시간) 현재 20만명을 넘어서며 위기가 계속되는 가운데 각국은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다시 봉쇄 카드를 꺼낼 수 있다고 강조하며 국민들의 활동을 재개토록 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지난 24일 경제활동을 일부 재개한 지역의 모습을 소개하며 봉쇄 완화를 둘러싼 찬반양론이 팽배하다고 전했다. NYT에 따르면 앞서 완화 조치를 시작한 지역은 조지아주와 알래스카주, 오클라호마주, 사우스캐롤라이나주 등 4개 주이며, 26~30일 사이 15개 주가 이들의 뒤를 따를 예정이다.

다시 문을 열었다고 해서 코로나 이전과 같은 시간이 돌아온 것은 아니다. NYT는 마스크와 라텍스 장갑 등을 착용하고 손님을 맞이하는 조지아주 애틀랜타의 이발소 풍경을 전하며 “이발사가 마치 맹장수술을 준비하는 외과의사처럼 옷을 입고 일하고 있다”고 전했다. 영업을 재개하더라도 예약제나 출입인원 제한 등 조건을 내걸어야 하며 조지아주는 매장 손님들의 체온을 측정하도록 권고하기도 했다.

마스크 착용은 봉쇄 완화를 위한 필수조건이 됐다. 독일은 16개 연방주가 대중교통이나 상점 이용 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한 가운데 바이에른주는 이를 어길 때 150유로(약 20만원)의 범칙금을 부과하기로 했다. 특히 상점 직원에게 마스크 착용을 보장하지 않는 상점 주인에게는 무려 5000유로의 범칙금을 내도록 했다. 알자지라에 따르면 유럽에서는 체코가 외출할 때 마스크 착용을 처음으로 의무화한 데 이어 슬로바키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오스트리아 등이 그 뒤를 이었고, 모로코와 터키 등도 외출 시 마스크를 꼭 쓰도록 하고 있다. 현재까지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한 국가는 전세계 30여개국인 것으로 전해진다.
베네수엘라의 마스크를 쓴 소녀들-AP 연합뉴스
베네수엘라의 마스크를 쓴 소녀들-AP 연합뉴스
유럽에선 덴마크가 처음으로 수업을 재개한 가운데 개학을 준비 중인 각국 학교들은 감염 예방 대책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책상 간격을 띄어 놓거나 소그룹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풍경은 일반화가 됐고, 다음달 11일 초등학교를 재개하는 네덜란드는 학생들을 반으로 나눠 하루 걸러 하루씩 수업하는 방안까지 고려하고 있다. 가디언은 “10명 미만의 그룹으로 수업을 진행하게 된 프랑스의 경우 30명 이상 학급이 있는 공립학교는 고심이 크다”고 전했다.

각국은 봉쇄 완화와 함께 생활방역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고 있다. 벨기에가 다음달 4일부터 옥외스포츠 행사 등을 허용하는 가운데 소피 윌메스 총리는 “바이러스는 아직 사라지지 않았다”고 경고했다. 벨기에는 2차 확산 사태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전제로 6월쯤 식당 등의 영업도 재개토록 할 예정이다. 홍콩대 의대 학과장인 개브리엘 렁 교수는 독일 주간지 슈피겔에 “세계는 감염 재확산 상황에 따라 다시 제재하거나 완화하면서 코로나바이러스와 함께 사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조언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