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인영 “오거돈 강제추행 피해자와 국민께 깊은 사과”

이인영 “오거돈 강제추행 피해자와 국민께 깊은 사과”

김태이 기자
입력 2020-04-24 10:39
업데이트 2020-04-24 10: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합당 재난지원금 무력화 시도 노골적…예산심사 방해 당장 멈추라 마지막 경고”

이미지 확대
오거돈 전 부산시장 강제추행 사과하는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오거돈 전 부산시장 강제추행 사과하는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거돈 전 부산시장 강제추행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 2020.4.24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4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강제추행 사태와 관련, “피해자와 부산시민,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없이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최대한 빨리 윤리심판원을 열어 납득할만한 단호한 징계가 이뤄지게 할 것”이라며 “선출직 공직자를 비롯해 성인지 감수성 교육을 강화하고 젠더 폭력이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적 조치를 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사와 관련해선 “미래통합당은 당장 예산심사 봉쇄를 풀어야 한다”며 “국민은 하루하루 애가 타들어 가는데 예결위원장이 독단으로 추경 심사를 전면 봉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통합당은 약속을 어기고 소속의원 전원에게 상임위 예산심사 중지를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당정이 합의해 오면 그대로 하겠다던 여야 원내대표 사이의 약속도 이틀 만에 휴짓조각으로 돼 버렸다.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통합당의 재난지원금 무력화 시도는 매우 노골적이다. 원내지도부 임기 안에 처리할 의사가 전혀 없는 것으로 오해될 소지가 다분하다”면서 “이쯤 되면 지급 시점을 최대한 늦추는 게 통합당의 본심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원금 지급을 최대한 늦춰 마치 선거 패배에 대한 분풀이라도 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음을 경고한다”며 “심사 지연에 따른 모든 책임은 통합당에 돌아가고 있다는 점을 거듭 말한다”고도 했다.

이 원내대표는 “통합당에 마지막으로 경고한다. 예산심사 방해를 당장 멈추길 바란다”면서 “예결위와 해당 상임위를 즉시 개최하고 정상적 심사에 착수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 이제 더 시간이 없다”고 강조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제위기 대책의 일환으로 최근 정부가 발표한 기간산업 지원 긴급대책과 관련해서도 “언제까지 경제현장의 호소를 외면할 것인지 통합당에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당장 원내대표 회동과 예결위와 정무위 등을 열고 관련 사안을 심의하고 의결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앞서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서는 교착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추경 협상과 관련, “이론적으로 5월 15일까지는 회기 중이다. 그게 지나고 나서 국회가 열릴 수 없는 상황이 될 때 정부나 대통령이 긴급재정명령권을 발동할 수는 있을 것”이라며 재정명령권 발동 가능성을 언급했다.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가 조기에 치러질 가능성과 관련해선 “그런 건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해찬 대표의 임기가 끝나는 오는 8월에 예정대로 전당대회가 치러질 것이란 의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