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관련 공통 메시지 내놓는 韓美…‘구체적 정보’ 공유했나

김정은 관련 공통 메시지 내놓는 韓美…‘구체적 정보’ 공유했나

이주원 기자
입력 2020-04-24 17:23
업데이트 2020-04-24 17: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열흘 넘게 외부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그의 건강 상태에 대해 여러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사진은 조선중앙TV가 지난 12일 보도한 김 위원장의 마지막 공개 활동인 노동당 정치국 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열흘 넘게 외부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면서 그의 건강 상태에 대해 여러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사진은 조선중앙TV가 지난 12일 보도한 김 위원장의 마지막 공개 활동인 노동당 정치국 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연합뉴스
한미 당국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변이상설’을 부인하는 가운데, 이전보다 구체적인 메시지를 보내고 있어 주목된다.

미국의 입장은 최초에 비해 많은 변화를 보였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김 위원장이 수술 후 심각한 위험에 놓여있다는 첩보를 미 당국이 주시하고 있다는 CNN 보도에 대해 “부정확하다”고 밝혔다. 이틀 전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의 건강이상설과 관련한 질문에 “모른다”고 답변한 것보다 확실한 평가를 내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CNN)은 오래된 문서를 썼다고 듣고 있다”고 말했다. 오래된 문서는 CNN이 파악한 최초 첩보가 김 위원장의 최근의 동향은 아니라는 점을 시사한 셈이다.

한국 정부의 반응도 변화한 것은 마찬가지다.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는 지난 23일 “북한 내부에 특이 동향이 없음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에 대한 질문에 “어제 NSC 상임위에서도 최근 북한 동향을 점검했다”며 “북한 내부에 지금 특이동향이 없다고 다시 한 번 재차 말씀드린다”고 전했다.

이 역시 청와대가 지난 21일 강민석 대변인 명의로 “북한 내부에 특이 동향이 식별되지 않고 있다”고 밝힌 것에 비해 “확인했다”로 바뀌며 보다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은 것으로 보인다.

한미 당국이 김 위원장의 신변에 대해 보다 확신에 찬 메시지를 내놓음으로써 확실한 정보를 입수한 것 아니냔 분석이 나온다. 최근 한반도 상공에서 잇따라 이뤄지는 미군 정찰자산의 비행이나 한국의 휴민트(인적 정보), 미국의 테킨트(기술 정보)가 총 동원된 것으로 보이면서 이전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분석이 이뤄지고 있다는 평가다.

김 위원장은 지난 11일 노동당 정치국 회의를 마지막으로 공개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그의 잠행을 두고 ‘중태설’, ‘사망설’, ‘도발준비설’ 등 다양한 분석을 제기하고 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