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합당 ‘김종인 비대위 전환’ 갈등 최고조

통합당 ‘김종인 비대위 전환’ 갈등 최고조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0-04-24 01:30
업데이트 2020-04-24 02: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재철·김종인 만남 불발… 오늘 재시도

이미지 확대
어디로…
어디로… 미래통합당으로부터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제안을 받은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3일 서울 종로구 구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뉴스1
재선 당선자 15명 “비대위 조건부 수용”
조해진 “당선자를 정치적 금치산자 취급”
찬반 논란 격화… 홍준표 반대로 돌아서


미래통합당이 전수조사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을 결정했지만 찬반양론이 격화되면서 당내 갈등의 골이 더 깊어지고 있다. 23일로 예고됐던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과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의 만남도 불발돼 논의가 진전되지 못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서울 종로 자택 앞에서 심 권한대행과 만나지 않았다는 사실을 밝히고 “그런 것에 별 관심 없다”고 했다. 이어 “여러 가지 상황이 있어서 못 만난 것”이라며 통합당 내 반발에 불편한 기색도 드러냈다. 심 권한대행과 김 전 위원장은 24일 비공개 회동을 다시 추진한다.

당내 찬반도 팽팽하다. 이날 국회에서 만난 재선 당선자 15명은 격론 끝에 비대위 체제를 조건부 수용하기로 했다. 김성원 의원은 “절차가 아쉽지만 분란을 막고자 최고위 결정을 존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김 전 위원장이 요구한 전권과 무제한 임기는 안 된다”며 “구체적 논의를 위해 28일 당선자 총회를 공식 요청한다”고 했다.

최다선인 5선을 앞둔 정진석 의원은 심 권한대행에게 현역 의원과 21대 당선자 합동 연석회의를 제안했다. 정 의원은 당선자 총의를 모아 김종인 비대위 시작에 힘을 실어 주겠다는 구상이다. 한 재선 의원은 “절차만 제대로 지켰으면 결국 김종인 비대위로 갈 수 있었을 텐데, 의견을 수렴하는 중간 과정을 싹둑 잘라 내는 바람에 상임전국위원회 통과도 어려워졌다”고 했다.

반대파의 의견도 만만치 않다. 대구·경북(TK)의 한 재선 당선자는 “우리는 정상을 원하지 비상을 원하지 않는다. 새 원내대표를 뽑고 당선자 84명이 결정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특히 “전권, 무기한 임기 요구는 오만불손한 구시대적 망발”이라고 했다.

3선을 앞둔 조해진 당선자는 입장문을 통해 “여론조사로 당의 최대 사안인 지도체제를 결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비판했다. 조 당선자는 또 김 위원장 요구에 대해 “84명의 당선자에게 정치적 금치산자임을 스스로 선언하라는 모욕적 발언”이라며 “당헌·당규에 구애받지 않는 전권을 달라는 것은 당에 대한 모욕”이라고 말했다.

앞서 김종인 비대위에 찬성 입장을 냈던 무소속 홍준표 당선자는 “아무리 당이 망가졌기로서니 기한 없는 무제한 권한을 달라는 것은 당을 너무 얕보는 처사”라며 반대로 돌아섰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20-04-24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