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대 개구멍으로 몰래 술집 드나든 주한미군 군사경찰

부대 개구멍으로 몰래 술집 드나든 주한미군 군사경찰

이주원 기자
입력 2020-04-22 16:11
업데이트 2020-04-22 1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주한미군 사령부, 공중 보건 비상사태 선포
주한미군 사령부, 공중 보건 비상사태 선포 전 세계적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주한미군 사령부가 공중 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한 가운데 26일 오후 경기도 평택 캠프 험프리스에서 미군 장병들이 마스크를 쓴 채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2020.3.26
뉴스1
주한미군 군사경찰 소속 병사들이 승인 없이 기지 밖 술집에 나간 것도 모자라 기지 울타리 구멍을 만들어 부대에 복귀한 것으로 나타났다.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까지 나서 코로나19 규정 준수에 대한 강력한 경고까지 내놨지만, 지침 위반 사례가 뒤따르면서 ‘기강해이’가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미8군사령부는 22일 페이스북을 통해 “코로나19 관련 지침 등을 어긴 제19원정지원사령부 94군사경찰대대 병사 3명을 징계했다”고 밝혔다.

A일병은 보고를 하지 않고 대구 미군기지 ‘캠프 워커’를 나가는 등 주한미군의 코로나19 공중 보건지침을 위반했다. B이병과 C이병은 기지 밖 술집을 방문해 코로나19 공중 보건지침을 위반했다.

이들은 술집에 다녀온 뒤 기지 울타리 구멍을 만들어 들어와 출입 절차도 위반했다. A일병은 기지 울타리에 구멍을 직접 만들었고, B이병과 C이병은 울타리 구멍에 대해 보고할 의무를 위반했다. 주한미군은 이들 3명의 계급을 훈련병으로 강등하고, 2개월간 1732달러(약 213만원)를 몰수했다. 또 45일간 이동 금지와 45일간 추가 근무도 명령했다.

현재 주한미군은 코로나19 관련 지침을 위반한 장병과 근로자들에 대해 현재 엄격한 처벌을 내리고 있다. 앞서 에이브럼스 사령관도 지난달 26일 지휘서신을 통해 “대다수 인원이 보건 조치를 이행하고 있지만 일부는 강력한 권고와 조치를 무시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기적이고 고의로 대다수를 위험에 빠뜨리는 소수의 행동을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건 규정을 따르지 않으면 2년간 주한미군 시설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에이브럼스 사령관까지 나선 경고에도 주한미군의 일탈은 계속되고 있다. 앞서 미8군은 지난 5일 부대 밖 술집을 방문한 중사 1명과 병사 3명에게 징계를 내리기도 했다. 또 지난달에도 금주명령 등을 위반한 병장과 하사를 1계급 강등하고 봉급을 몰수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