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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쓴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한수원, 신재생에너지 박차

다 쓴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한수원, 신재생에너지 박차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20-04-21 23:34
업데이트 2020-04-22 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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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엔 ‘수상 태양광’ 사업도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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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수력원자력이 현대차 울산공장 수출 야적장에 설치한 6㎿급 태양광발전 모습. 한수원 제공
한국수력원자력이 현대차 울산공장 수출 야적장에 설치한 6㎿급 태양광발전 모습.
한수원 제공
한국수력원자력이 태양광·풍력·연료전지를 중심으로 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수원은 현대차와 함께 전기차 폐배터리를 이용해 에너지저장장치(ESS)로 재활용하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2018년 말 기준 약 5만 7000대가 보급된 국내 전기차는 보급 7년째가 되면서 폐배터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한수원은 ESS로 재활용해 폐배터리 처리 문제와 재생에너지 사업 확대를 동시에 추구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수원은 올해 울산 현대차 태양광사업과 연계해 2㎿h급 ESS 실증사업을 수행하고 사업성을 검증한다. 내년엔 10㎿h 상업용 모델 추가 설치를 시작으로 2030년까지 3GWh 규모의 폐배터리 재활용 ESS를 보급할 계획이다.

한수원은 또 세계 최대 규모인 300㎿ 새만금 수상 태양광사업을 새만금개발청, 전북 등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추진하고 있다. 전남 신안군 비금도 염전부지를 활용한 300㎿급 태양광 사업도 함께 진행 중이다. 주민 소득 증대와 신규 일자리 창출로 사업 수익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한수원은 전남 영광군 안마도 220㎿ 해상풍력, 경북 영덕군 100㎿ 해상풍력 등도 개발한다.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인한 전력공급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1.85GW 규모의 신규 양수발전소도 건설한다. 충북 영동군 500㎿, 강원 홍천군 600㎿, 경기 포천시 750㎿ 규모의 양수발전소가 들어선다. 한수원은 2030년까지 총사업비 약 20조원을 투자해 신재생에너지 설비용량을 8.4GW로 확충할 계획이다.

세종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20-04-22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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