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수층 요구 들어준 ‘정치적 이민 차단’ 비판

보수층 요구 들어준 ‘정치적 이민 차단’ 비판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0-04-21 23:34
업데이트 2020-04-22 04: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한밤 ‘이민 일시중단’ 발표

농장 일시 근로자들 포함 가능성 있어
보수 노동자 단체 “트럼프를 믿는다”
아메리칸드림 준비 이민자 우려 커져
하원 “코로나19 대응 실패 책임 전가”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밤 10시에 기습적으로 일시적 ‘이민 중단’을 알리면서 혼란이 커지고 있다. 미 내부에서는 보수층의 이민 차단 요구에 호응한 정치적 결정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 소위 ‘아메리칸드림’을 준비하던 이민자들의 우려도 커지는 상황이다.

폴리티코는 20일(현지시간) “국토안보부가 일시적 이민 중단 방안에 대한 초안을 만들고 있다”며 “농장에서 일하는 일시 근로자들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해당 방안의 추진 배경에 대해 “(국토안보부는 최근 1개월간 발생한) 2200만명을 포함해 코로나19로 인한 실직자 수를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코로나19 실직 사태를 감안해 외국인 근로자의 유입을 중단하라는 보수층의 주장이 힘을 발휘했다고 분석했다. 실제 보수 측 노동자단체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민 중단 트윗에 “당신을 믿는다”는 지지 입장을 밝혔다. 반이민단체인 넘버스USA 회장도 트위터에서 “미국인 수천만명이 정규직으로 일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외국 근로자 유입은 미국인에 대한 냉담한 무시로 보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히스패닉계인 호아킨 카스트로 하원의원은 “이번 조치는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의 확산을 막지 못한 것에서 관심을 돌리려는 것이고, 위기를 기회로 삼아 반이민 정책 기조를 진전시키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제리 내들러 하원 법사위원장도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대응 실패 책임을 이민자에게 돌리려 한다. 많은 이민자가 의사, 간호사, 농장 근로자, 레스토랑 종업원으로서 우리를 지키는 데 일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이주를 준비하던 한국인들도 온라인 카페 등에서 답답함을 토로했다. “구체적인 범위와 일시가 없어 더 혼란스럽다”, “답답하지만 차분하게 보겠다” 등의 글이 올라왔다.

한 이민업체 관계자도 “아직 조치가 단행된 건 아니다. 지켜보자”고 했다. 반이민 정책에 집중해 온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하기 직전인 2016년 미국에 귀화한 한국인은 2만 1658명이었지만 지난해는 1만 5691명으로 27.6%가 줄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20-04-22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