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정의당 오현주 캠프 관계자들이 폐 현수막으로 가방을 만들고 있다.
오현주 캠프 제공
캠프 관계자들은 인근 주민에게서 재봉틀을 빌리고, 폐현수막을 모두 수거하는 등 현수막을 제작할 때와 비슷한 수고를 들였다. 그렇게 오 후보 캠프는 이번 총선에서 버려지는 현수막에 새 생명을 불어넣어 생활도구로 재탄생시킬 수 있었다.
각 캠프의 ‘홍보 현수막’은 선거운동 때 빼놓을 수 없는 감초 역할을 한다. 톡톡 튀는 현수막 문구로 선거 운동 과정에 큰 홍보 효과를 누리기도 하고, 현수막에 실린 실언이 선거의 패착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막상 선거가 끝나고 나면 현수막은 ‘애물단지’로 전락한다. 현수막은 재활용하기도 어려워 대부분 소각처리해 환경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는 비판이 나오기도 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방선거가 있었던 지난 2018년 전국에서 발생한 폐현수막 9220t가운데 소각 처리된 현수막은 5649t으로 61% 수준이었다. 재활용은 3093t(33.5%)에 그쳤다.
21일 정의당 오현주(맨 왼쪽) 후보와 캠프 관계자들이 재봉틀 등을 이용해 폐 현수막으로 가방을 만들고 있다.
오현주 캠프 제공
개별 캠프 뿐 아니라 앞서 부산시는 선거 폐현수막으로 다용도 주머니를 만들겠다는 결정을 내리기도 했다. 부산시는 총선 이후 발생한 폐현수막 9200여장을 초등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는 다용도 주머니로 제작해 배부하는 ‘다주리 부산’ 사업을 추진한다.
다만, 환경단체에서는 선거 홍보용 현수막 사용을 자제하는 게 궁극적인 해법이라고 강조한다. 홍수열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장은 “한국처럼 온라인과 모바일 공보·홍보체계가 잘 된 나라에서 굳이 아날로그 적인 현수막 홍보를 고집할 필요가 있는가 싶다”며 “선거 폐기물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결국 현수막 사용을 금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