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콩 경찰 ‘반중 시위’ 범민주 인사 대거 체포

홍콩 경찰 ‘반중 시위’ 범민주 인사 대거 체포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4-19 22:14
업데이트 2020-04-20 06: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5명에 불법 집회 조직·참여 혐의 적용

11월 28일 홍콩 시위 현장 모습-AFP 연합뉴스
11월 28일 홍콩 시위 현장 모습-AFP 연합뉴스
“코로나 틈타 中정부가 일국양제 매장”
소말리아·요르단 등 반체제 언론인 탄압


전 세계가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모든 노력을 집중하는 사이 각국 반정부·비판 인사들이 잇따라 체포되고 있다. 코로나19에 관심이 쏠린 틈을 타 ‘눈엣가시’들을 처리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다.

가디언은 홍콩 경찰이 지난해 홍콩 민주화 시위에 관여한 혐의로 범민주진영 인사 15명을 체포했다고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체포된 인사에는 홍콩 민주당의 초대 주석으로 ‘홍콩 민주주의의 아버지’로 불리는 마틴 리와 홍콩직공회연맹 리척얀 주석 등이 포함됐다. 경찰은 이들에게 지난해 세 차례 불법 집회·행진을 조직하고 참여한 혐의를 적용했다.

야권은 중국이 반중인사를 겨냥한 발언을 내놓자 경찰이 여기에 호응하며 체포에 나선 것이라고 비판했다. 우치와이 민주당 대표는 “체포 시기가 너무 우연이다. 지난주 홍콩 주재 중국연락판공실이 우리를 비판하고 국가안보와 관련해 경고했었다”고 말했다. 실제 뤄후이닝 홍콩 주재 중국 연락판공실 주임은 앞서 지난 15일 이들 반정부 인사들을 ‘홍콩독립분자’라고 언급하며 “국가안보를 해쳤다”고 비판한 바 있다. 홍콩의 마지막 총독을 지낸 영국의 원로 정치인 크리스 패튼은 “세계의 이목이 코로나19에 집중된 가운데 중국 정부가 일국양제를 매장하는 조치를 다시 취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반체제 성향의 언론인들에 대한 탄압도 잇따르고 있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소말리아 정부가 자국의 코로나19 대응 문제를 보도했다는 이유로 적어도 4명의 취재진을 구금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최근 요르단에서도 정부의 코로나19 대책을 비판한 방송사 간부들이 체포되기도 했다.

알자지라 등은 사우디아라비아 인권 문제를 비판해 온 바스마 빈트 사우드 빈 압둘라지즈 사우디 공주가 자신이 수감된 사실을 트위터에 알렸다고 최근 보도했다. 바스마 공주는 자신의 건강 상태와 관련해 “죽을 수도 있을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0-04-20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