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세 어르신, 보행기 밀며 정원 100바퀴 돌아 184억원 모금

백세 어르신, 보행기 밀며 정원 100바퀴 돌아 184억원 모금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4-16 06:54
업데이트 2020-04-16 18: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저녁 8시 의료진, 보건 종사자 모두에 손뼉 마주쳐 응원하자

지난 9일부터 매일 베드퍼드셔주 마스턴 모어테인 집 정원을 돌아 국민건강서비스(NHS) 모금 운동을 일으킨 참전용사 톰 무어 할아버지가 16알 마지막 100번째 바퀴를 돌고 있다. 왼쪽이 모금 운동을 기획한 딸 한나 잉그램 무어. 마스턴 모어테인 AP 연합뉴스
지난 9일부터 매일 베드퍼드셔주 마스턴 모어테인 집 정원을 돌아 국민건강서비스(NHS) 모금 운동을 일으킨 참전용사 톰 무어 할아버지가 16알 마지막 100번째 바퀴를 돌고 있다. 왼쪽이 모금 운동을 기획한 딸 한나 잉그램 무어.
마스턴 모어테인 AP 연합뉴스
오는 30일(이하 현지시간) 100회 생일을 앞둔 영국 할아버지 톰 무어는 나라와 사회를 위해 뜻있는 일을 해보고 싶었다.

베드퍼드셔주 마스턴 모어테인에 사는 육군 참전용사인 톰 할아버지는 자신의 암 치료에 헌신하고 부러진 엉덩이를 낫게 해준 국민건강서비스(NHS)를 돕는 일이 가장 가치있는 일로 여겨졌다. 마침 코로나19로 어느 때보다 NHS의 헌신과 활약이 필요한 시점이었다.

처음 목표는 소박하기만 했다. 아무래도 연세가 있으니 지난 9일부터 집 정원을 걸어 돌아 한 바퀴마다 10파운드씩 1000파운드를 모으자는 것이었다. 젊은 사람들이야 아무 것도 아니겠지만 보행기를 앞으로 내밀고 몸을 뒤따라 움직여야 하는 할아버지에겐 25m 거리의 한 바퀴도 엄청난 도전이다.

그런데 지난주 소셜미디어에 올렸더니 일이 정말로 커졌다. 한땀 한땀 정성이 모여 500만 파운드(약 76억원)가 모였다. 그 시점에 할아버지는 BBC에도 출연, “우리가 모은 동전 한닢도 NHS는 아깝지 않게 쓸 것”이라고 달떠 말했다.

그러자 웨일스의 포트 탈봇에 사는 여덟 살 초등학생 리건 데이비스가 할아버지에게 100회 생일을 축하하고 NHS를 위해 모금 운동을 펴는 것에 감사드리는 동영상 카드를 1500통 보내자고 캠페인을 벌이기 시작했다. 그 소녀는 해시태그 #톰을위해카드만들자(makeacardfortom)까지 만들었다.

15일까지 62만명 넘게 십시일반해 1200만 파운드(약 184억원)로 불어났다. 처음 목표 금액의 1만 2000배를 넘은 것이다. 매일 정부 브리핑에 나서는 맷 행콕 영국 보건부 장관까지 브리핑 도중 “오늘은 톰 무어 대위님께 특별한 감사를 드리고 싶다. 대위님. 우리 모두에 영감을 주셨어요. 우리 모두 감사드려요”라고 말하기도 했다.

함께 모금 이벤트를 기획한 딸 한나 잉그램 무어는 “우리가 대략 기대했던 것을 훨씬 넘어섰다. 영국 대중이 톰의 뒤를 떠받쳐준 것에 어떤 말로도 감사를 표할 수가 없다”며 “우리가 한 일은 보잘 것 없었지만 지금은 자랑스럽기만 하다. 영국 대중이 해낸 일은 그에게 다음 목표를 줬다. 내 생각에, 그는 모두가 ‘됐어요, 할아버지, 이제 더 이상 하지 마세요’라고 말할 때까지 계속할 것 같다”고 말했다.

2차 세계대전 때 인도와 버마(지금의 미얀마)에서 근무한 톰 할아버지는 지나 9일부터 16일까지 100 바퀴를 돌았다. 그는 기대에 부응해 생일 때까지 100바퀴를 더 돌겠다고 다짐했다.

자선단체 NHS 채리티 투게더의 엘리 오턴 최고경영자(CEO)는 이미 500만 파운드를 넘어섰을 때 “믿기지 않는다”고 말하면서 그의 모금은 자신과 자신이 속한 기관을 부끄럽게 만든다고 했다. 왜 안 그렇겠는가?

톰 할아버지는 왜 목요일인 지난 16일 100바퀴 일주를 목표로 했을까? 아시다시피 매주 목요일 오후 8시 각국의 의료진과 보건 종사자, 응급요원, 자원봉사자를 격려하기 위해 손뼉을 마주 치는 이벤트가 펼쳐지기 때문인 것으로 짐작된다.

마침 오늘 16일은 목요일이다. 세월호 6주기와 겹치는 날이지만 오히려 추모의 뜻과 응원의 뜻이 맥락이 닿는다고 믿는다. 1만 591명의 확진자 가운데 225명만 희생되도록 최선을 다한 우리 의료진과 보건 종사자, 응급요원, 자원봉사자를 위해 저녁 8시, 모두 창문 열고 손뼉을 마주치면 어떨까 싶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