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총선 참패’ 미래통합당, 민심 겸허히 수용해 혁신해야

[사설] ‘총선 참패’ 미래통합당, 민심 겸허히 수용해 혁신해야

입력 2020-04-16 01:06
업데이트 2020-04-16 04: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래통합당이 4·15 총선에서 참패했다. ‘정권 심판론’이나 ‘정권 견제론’은 거의 먹히지 않았다. 막말과 진영 논리에 기댄 선거전으로는 ‘타협과 협력의 정치’를 원하는 유권자 다수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없다는 사실이 확인된 것이다. 특히 지역구 의석 253석 중 절반에 가까운 121석이 걸린 수도권에서 강남권과 분당 등을 제외하고는 의석을 얻지 못한 만큼 통합당의 각성이 요구된다. 당이 위기에 빠진 상황에서 황교안 대표가 이날 개표가 완료되기도 전에 대표직을 사퇴해 책임론을 회피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통합당은 이번 총선 결과를 뼈아픈 교훈으로 삼아 수권정당으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스스로 증명해야 한다. 벼랑 끝 대치를 이어 온 제20대 국회의 과오를 답습해선 안 된다.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고통받는 국민을 외면하고 정쟁에만 매달린다면 등돌린 민심은 더 멀어질 것이다. 대립과 반목에서 벗어나 코로나 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경제·민생 현안을 다루는 데는 여야가 따로 없다는 자세부터 보여야 한다.

무엇보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등 ‘과거의 굴레’에서 벗어나 세대교체 등 당내 개혁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 발상을 바꾸지 않으면 미래가 없다는 절박한 각오가 필요하다. 대권주자급 인사들이 줄줄이 고배를 마시면서 당장 ‘리더십 부재’를 극복해야 할 과제를 부여받았다. 그러나 선거 참패의 반성이 선행되지 않고, 당내 권력을 둘러싸고 내홍에 빠진다면 이 역시 민심의 외면을 받는다는 점을 잊어선 안 된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38석을 확보해 20년 만에 양당 체제를 허물었던 국민의당은 존재감이 거의 사라졌고, 정치개혁을 꿈꾸며 연동형비례대표제를 도입하는 데 적극적이었던 정의당은 좌절의 시간을 맞이했다. 20대 총선에서 소통과 균형의 정치를 이끌어 달라는 국민적 염원을 이어 가지 못한 책임을 두 당은 통감해야 한다. 비례대표 후보를 낸 정당만 35개에 달했지만 거대 양당의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 미래한국당 외에는 유의미한 결과를 이끌어 내지 못한 만큼 선거법 개정은 재논의돼야 한다.

2020-04-16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