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책임은 지지 않고 권한은 놓치고 싶지 않은 트럼프

책임은 지지 않고 권한은 놓치고 싶지 않은 트럼프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4-14 10:49
업데이트 2020-04-14 1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제활동 재개 여부 며칠 안에 공표” 아홉 주 “공동 대응”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NIAID) 소장이 13일(현지시간) 백악관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 브리핑 도중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내용에 뭔가를 골똘히 생각하고 있다. 백악관 풀기자단 EPA 연합뉴스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NIAID) 소장이 13일(현지시간) 백악관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 브리핑 도중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내용에 뭔가를 골똘히 생각하고 있다.
백악관 풀기자단 EPA 연합뉴스
이틀 건너 백악관 브리핑에 나타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왜 최악의 지도자인지 스스로를 증명해 보였다. 책임은 인정하려 하지 않고 권한은 잔뜩 누리고 싶어하는 것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13일(현지시간) 백악관 브리핑룸에서 진행된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 브리핑의 최대 관심사는 감염병 확산으로 중단된 경제활동 재개 관련 지침을 언제 어떻게 발표한 것인지를 둘러싸고 이틀 동안 고민해 온 내용을 밝히는 것이었다. 그는 며칠 안에 발표할 것이라며 대통령의 권한이 전면적이라고 주장했다. 경제활동 재개 여부 및 시점 결정 권한이 주지사에 있다는 주장에 대해 대통령이 절대적 권한을 갖는다고 고집을 부린 것이다.

해임 여부가 논란이 된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장에 대해서는 “훌륭한 사람”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언론을 향해선, 여전했다. 가시 돋친 말로 공격해대기 바빴다. 위기를 수습하고 돌파하는 데 언론을 활용하겠다는 생각은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브리핑 도중 경제활동 재개 시점이 5월 1일 이전이 될 수도 있느냐는 질문에 “지침과 권고를 꽤 빨리, 며칠 안에 내놓을 것”이라면서 “나라를 열기 위한 계획을 완성하는 데 거의 접근했다. (경제활동 재개가) 예정보다 빠르길 바란다. 주지사들이 주를 여는 데 필요한 정보를 주기 위한 아주 중요한 새 지침을 곧 마무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경제활동 재개 여부 및 시점 결정이 대통령이 아닌 주지사의 권한이 아니냐는 질문이 거듭 나오자 “대통령의 권한은 전면적이고 주지사들은 그걸 안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이라고 해도 권한은 전면적이지 않다는 반박성 질문이 이어졌으나 그는 물러서지 않았다.

동부 여섯 주와 서부 세 주의 지사들은 경제 정상화 여부 및 시점과 관련해 공조하기로 합의, 대통령과 맞서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물론 모두 민주당 소속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감염 확산의 위험을 무릅쓰고 경제 정상화를 서두르면 주지사들과 정면 충돌할 가능성도 높아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해임 논란이 불거진 파우치 소장과 의견을 같이 하느냐는 질문에는 “우리는 처음부터 그랬다”면서 “그를 자르지 않을 것이다. 난 그를 좋아한다. 그는 훌륭한 사람”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파우치 소장을 경질해야 한다는 글을 왜 리트윗했느냐는 질문에는 얼버무렸다. 파우치 소장은 전날 CNN 방송 인터뷰를 통해 트럼프 행정부가 코로나19 대응에 좀 더 일찍 나섰다면 많은 생명을 살릴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몇 시간 뒤 파우치를 해임해야 한다는 해시태그가 달린 글을 리트윗했다.

브리핑에 동석한 파우치 소장은 CNN에서의 언급이 가정적 질문에 대한 답변이었다는 식으로 한발 물러섰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권고를 받아들인 사례를 거론하며 불화설을 잠재우려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경고를 제때 수용하지 않아 사태를 키웠다는 뉴욕타임스(NYT) 보도로 논란이 번진 것을 의식한 듯 “우리가 한 모든 것은 올바른 것이었다”며 장시간 항변하는 한편 민주당과 언론을 맹비난했다. 특히 트럼프 행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요약한 영상물까지 만들어와 브리핑룸에서 틀었는데 ‘대통령 덕분’이라고 치켜세우는 주지사 등의 발언을 편집한 것이 대부분이어서 선거운동 광고나 다름없다는 비아냥이 나왔다.

14일 오전 10시 30분(한국시간) 전 세계 185개 나라와 지역의 코로나19 감염자는 191만 8855명, 사망자는 11만 9588명으로 집계되는 가운데 미국은 각각 58만 1679명, 2만 3604명으로 가장 많다. 이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똘똘 뭉쳐야 하는데 주지사들과 권한 경쟁에 몰두하고 민주당과 언론 탓만 하고 있다. 권한 논쟁은 헌법학자들의 몫으로 돌리고 자신은 우선 주지사들과 협력해 어떻게든 난국을 헤쳐 나가야 할 것 아닌가.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