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남 학교에 불량 면마스크 공급, 도교육청 43만장 긴급 회수

경남 학교에 불량 면마스크 공급, 도교육청 43만장 긴급 회수

강원식 기자
입력 2020-04-13 19:15
업데이트 2020-04-13 19: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도교육청이 학생과 교직원용으로 공급한 마스크가 중국산 불량으로 드러나 전량 회수조치했다.

경남교육청은 개학에 대비해 이달초 지역교육청을 통해 학교에 보급한 마스크 98만장 가운데 검수과정에서 불량 마스크가 확인돼 모두 회수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경남지역 학교에 보급된 중국산 불량 면마스크
경남지역 학교에 보급된 중국산 불량 면마스크
도교육청에 따르면 학생과 교직원에게 2장씩 나눠주기 위해 지난달 말 마스크 유통업체 3곳과 면 마스커 219만장을 납품하는 수의계약을 했다. 이어 지난 6일까지 98만장을 납품받아 15개 교육지원청을 통해 학교에 보급했다.

납품받은 마스크를 지역교육청 등에서 검수하는 과정에서 창원지역 한 마스크 유통업체가 납품한 64만장(소형 21만장, 대형 43만장) 가운데 대형 마스크 일부가 불량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유통업체가 납품한 마스크는 모두 중국에서 만든 것으로 드러났다.

도교육청은 불량 마스크 납품 유통업체에서 납품한 대형 마스크 43만장을 모두 회수하기로 결정했다.

불량이 확인된 마스크는 한장 당 계약 단가가 1320원이다.

창원시, 거제시, 함양군, 남해군, 창녕군, 함안군 지역 학생들에게는 불량제품이 포함된 회수 대상 마스크 32만장이 이미 배부됐다.

불량마스크는 중국산으로 바느질이나 마감처리가 부실하고, 크기도 제각각으로 드러났다.

도교육청은 불량 마스크를 최대한 빠른 시일안에 회수하고 기준에 맞는 마스크를 다시 납품받아 배부하기로 했다.

도교육청은 지방계약법에 계약금액이 2000만원 이하일 때 수의계약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천재지변 등으로 입찰을 할 시간적 여유가 촉박하면 수의계약을 할 수 있도록 예외규정이 있다고 설명했다. 도교육청은 학교에 급히 마스크를 공급하기 위해 지난달 31일 수의계약을 했으며 마스크 대금은 아직 지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백운현 도교육청 체육예술건강과장은 “등교 개학에 대비해 각급 학교에 면 마스크를 지원하고 검수하는 과정에서 문제 있는 마스크가 발견됐다”며 “빠른 시일 안에 학생들에게 제대로 된 마스크를 다시 보급해 학교 방역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