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격리자 오후 6시 이전 투표소 입장해야… 별도 장소 대기 뒤 ‘한표’

격리자 오후 6시 이전 투표소 입장해야… 별도 장소 대기 뒤 ‘한표’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0-04-12 22:44
업데이트 2020-04-13 0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증상 자가격리자 투표 어떻게 하나

오후 5시 20분~7시 격리 일시적 해제
5만여명 중 투표 의사 있는 사람 한정
마스크 쓰고 자차·걸어서 투표소 이동
투표소 오가는 모든 과정 공무원 동행
박능후 “참정권 보장 동시에 감염 예방”
이미지 확대
정부가 12일 발표한 코로나19 자가격리자 총선 투표 지침은 헌법이 보장한 투표권을 보장하는 동시에 코로나19 감염을 막기 위한 절충이라고 할 수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지침에 따르면 오는 15일 투표를 희망하는 자가격리자는 마스크를 쓰고 자차를 이용하거나 걸어서 투표소로 이동한다. 대중교통 이용은 금지된다. 투표를 위해 자가격리가 일시적으로 해제되는 시간은 이날 오후 5시 20분부터 7시까지다. 투표소에는 오후 6시까지 도착한 뒤 별도 장소에서 대기해야 한다.

일반 유권자가 투표를 마친 뒤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자가격리자가 투표하는 투표소 관리 인원들에겐 레벨D 수준의 방호장비를 지급한다.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자가격리자는 이달 1일부터 14일까지 보건소에서 자가격리 통지를 받은 사람 중 총선일에 발열 등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없는 사람으로 한정했다. 중대본은 이들 중 투표할 의사가 있는 자가격리자를 13~14일 확인할 예정이다. 중대본에 따르면 지난 10일 오후 6시 기준 자가격리자는 모두 5만 6856명이다. 이 가운데 4만 9697명이 해외에서 입국한 우리 국민이다.

박능후 중대본 1차장은 “방역 당국은 국민의 소중한 기본권인 참정권을 보장하기 위해 자가격리자의 투표권을 행사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면서 “이와 동시에 일반 유권자와 투표관리원의 감염을 예방하고 안전한 투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자가격리 투표 관련 방역 지침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박 차장은 이어 “선거 관련 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가 이런 방역 지침에 따라 유권자와 투표 관리원의 감염을 예방하는 등 투표가 안전하게 이뤄지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로서는 자가격리자가 외출한 뒤 집으로 즉시 돌아가지 않을 가능성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 때문에 격리 장소를 벗어나 투표소까지 갔다가 돌아오는 모든 과정은 전담 공무원이 동행하도록 했다.

자가격리자가 많아 1대1 전담 관리가 힘든 수도권에서는 ‘자가격리앱’을 통해 이동동선을 관리하도록 했다. 이재관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투표에 필요한 최소한의 시간 동안만 외출을 허용한다”며 “(동행 전담자가 없으면) 자가격리자가 투표소로 출발할 때, 투표소에 도착할 때, 격리 장소로 복귀했을 때 자가격리앱이나 문자로 보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20-04-13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