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총리, 긴급사태 선포 후 면담 줄여…‘의심의 눈초리도’

아베 총리, 긴급사태 선포 후 면담 줄여…‘의심의 눈초리도’

김태이 기자
입력 2020-04-12 13:20
업데이트 2020-04-12 1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긴급사태’ 기자회견 하는 아베 일본 총리
‘코로나19 긴급사태’ 기자회견 하는 아베 일본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7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 도쿄도 등 7개 광역지자체를 대상으로 긴급사태를 선언했다. 2020-04-08 도쿄 AP 연합뉴스
일간지를 통해 분(分) 단위로 공개되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일정표가 긴급사태 선포를 기점으로 눈에 띄게 간소해지고 있다.

아베 총리는 지난 7일 오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도쿄도(東京都) 등 7개 광역지역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대응 특별법에 따른 긴급사태를 선포했다.

긴급사태 조치의 핵심은 사람 간 접촉을 최소화해 감염 확산을 막는 것이다.

일본 전문가들은 유행 단계에서 사람 간 접촉을 70~80% 줄여야 1개월 정도 후에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접촉 감축 수준을 65%로 낮추면 수습 기간이 70일 이상 걸리는 등 감축 강도가 느슨해질수록 사태가 장기화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를 근거로 아베 총리는 지난 7일의 긴급사태 선포 기자회견을 비롯한 여러 공개석상에서 코로나19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사람 간 접촉을 70~80% 줄여야 한다면서 외출 자제 등에 전 국민의 동참을 호소하고 있다.

이후 8일 오전부터 아베 총리 본인도 관저(총리실)에서 외부 인사와의 면담 횟수를 줄이고 있다고 마이니치신문이 12일 보도했다.

오전 10시쯤 관저로 출근하는 아베 총리가 긴급사태 선포 후이자 주중인 지난 8~10일 오전에 면담한 것은 8일과 10일 1건씩뿐이었다.

또 오후에 코로나19 상황 보고회와 자민당 간부 면담 등의 일정을 소화했지만, 참석자 수를 평소보다 줄이고 대면 상대와의 거리를 2m 정도로 유지했다고 한다.

아베 총리는 긴급사태 선포 후 첫 주말인 11일에는 사저에 머물다가 오후 출근해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했다.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일간지에 실리는 아베 총리 동정을 매일 체크한다는 한 야당 의원은 “오후 2시 넘어까지 면회가 한 건도 없는 것은 정상이 아니다”라며 집무실 소독이라도 한 것인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관저 관계자는 “국민에게 (사람 간 접촉을 줄이기 위한 외출 자제 등을) 요청하는 상황에서 (아베 총리 본인도) 의식적으로 면담을 적게 하려고 하고 있다”며 의혹을 일축했다.

한편 아베 총리의 긴급사태 선포 이후 첫 주말을 맞은 11일 하루 동안 긴자(銀座), 시부야(澁谷) 등 도쿄 지역 주요 번화가의 인파가 한 달 전의 토요일과 비교해 70%가량 감소한 사실이 이동통신업체의 위치정보 분석을 통해 확인됐다고 일본 언론은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