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니키 헤일리 같은 지지자도 “트럼프, 전문가에게 마이크를”

니키 헤일리 같은 지지자도 “트럼프, 전문가에게 마이크를”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4-11 09:07
업데이트 2020-04-11 1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부활절을 앞둔 성금요일인 10일(현지시간) 백악관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 브리핑 도중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NIAID) 소장, 데보라 벅스 백악관 코로나19 조정관이 지켜보는 가운데 혼자 발언하고 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부활절을 앞둔 성금요일인 10일(현지시간) 백악관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 브리핑 도중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NIAID) 소장, 데보라 벅스 백악관 코로나19 조정관이 지켜보는 가운데 혼자 발언하고 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그가 모든 질문에 대답해야 한다고 느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누구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편인 니키 헤일리 전 유엔 주재 미국 대사가 한 진심 어린 조언이다. 그가 백악관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TF) 회의를 마친 뒤 매일 정례 브리핑에 빠짐없이 모습을 드러내는 것을 두고 트럼프를 믿고 지지하는 그룹에서도 적이 불안한 시선을 갖고 있음을 드러낸 대목이다.

헤일리 전 대사는 10일(현지시간) 폭스 뉴스의 ‘폭스 앤드 프렌즈’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이 날마다 나와 사람들에게 그의 활동을 알리는 것은 좋은 일이라고 말문을 연 뒤 “난 그가 전문가들로 하여금 말하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기조를 잡는 역할을 하되 실제 전문가들이 나서서 자료를 제시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언론의 질문에 전문가들이 답하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과 가까운 공화당 중진인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도 트럼프 대통령이 때때로 자신의 메시지를 스스로 깎아먹는다며 일주일에 한 번 정도만 브리핑에 참석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일 것이라고 조언했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뉴욕 타임스(NYT)는 일부 대통령 참모들과 공화당 의원들 사이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일일 브리핑이 스스로에게 타격을 입히고 있다는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들 참모와 의원 그룹은 의료 전문가들이 중앙 무대를 점하도록 양보하라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촉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기왕에 트럼프 대통령이 리얼리티 TV쇼를 방불케 하는 브리핑 도중 의료 당국자들과의 ’엇박자‘도 불사한 채 과학적 근거 없이 쏟아내는 그의 발언들이 혼선을 초래한다는 지적, 브리핑 자체가 선거유세장으로 전락했다는 비판도 적지 않았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이런 충고와 조언을 받아들일 것 같지 않다. 그는 이날 오전 트위터에 올린 글을 통해 “백악관 기자회견 시청률이 최고치를 보이면서 야당(변변찮은 미디어), 급진 좌파, 무위의 민주당 등은 기자회견을 폄하하고 끝내게 하려고 그들의 권한 내에서 모든 일을 하고 있다. 국민의 목소리이다!”라고 주장했다.

12일 부활절을 앞둔 성금요일인 이날 평소 저녁 때 하던 브리핑을 오후 1시 30분으로 앞당겨 시작, 2시간을 훌쩍 넘기도록 마이크를 잡았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날 ‘트럼프의 헛발질 브리핑’이란 제목의 사설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브리핑은 때때로 적으로 몰아세운 백악관 기자들과의 맥빠지는 싸움으로 변질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