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100일… WHO·트럼프·中 “네 탓”

코로나 100일… WHO·트럼프·中 “네 탓”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4-09 18:00
업데이트 2020-04-10 0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늑장대응 WHO “바이러스 정치화 말라”

트럼프 “中 방식대로 움직여” 책임전가
소방수 자처 中, 발원지 지칭 여론에 발끈
코로나19 발병이 중국에서 처음 공식 보고된 지 100일을 맞은 9일(현지시간) 전 세계 감염병 사태의 헤드라인(주요 뉴스)을 장식한 것은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의 낯 뜨거운 설전과 책임전가였다. 발원국인 중국의 사태 초기 통제 실패에 이어 WHO의 늑장대응, 감염 위험성을 애써 축소한 미국의 판단착오 등 전 세계 209개국이 바이러스로 신음하게 만든 원인 제공자는 바로 이들 세계 방역의 주요 당사자들이라는 비판까지 제기된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의 8일 코로나19 사태 100일 관련 브리핑에서는 그간 행보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를 찾기 어려웠다. 지난해 12월 31일 코로나19 첫 양성자가 보고된 뒤 WHO가 했던 일을 자화자찬하듯 소개한 그는 “WHO가 중국 중심적”이라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전날 비판에 대한 의견을 묻자 작심하듯 “바이러스를 정치화하지 말라”고 말했다. 그는 또 “더 많은 시체 포대를 보기 원하느냐”는 등 신경질적인 반응도 보였다.

“WHO에 대한 지원을 보류하겠다”는 트럼프의 발언이 불필요한 분란을 일으키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WHO의 그간 대응에 합격점을 주기는 어렵다. 뉴욕타임스는 “WHO가 비판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라며 “사태 초기 WHO는 중국을 지나치게 신뢰했다는 비판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문가들은 WHO의 늦은 대응을 지적했다며 “2월 중순에서야 WHO의 국제전문가집단이 중국 우한을 방문했다”고도 했다.

이제 코로나19의 ‘소방수’를 자처하고 있는 중국은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의 우회적 두둔을 한껏 이용하고 있다. 중국 인터넷 매체 국제재선은 영국과 캐나다의 중국 대사관들이 최근 자신들을 코로나19의 발원지라고 지칭한 여론에 강하게 반발했다고 전했다.

민주당과 언론에 이어 중국을 비판하던 트럼프 대통령은 이제 할 수 있는 모든 비난을 WHO로 돌린 모습이다. 같은 날 코로나19 태스크포스 브리핑에 선 트럼프 대통령은 WHO에 대한 자금지원을 보류할 수 있다는 전날 발언을 재차 이어갔다. 그는 “바이러스를 정치화하지 말라”는 거브러여수스의 발언에 대해 “그들(WHO)과 중국의 관계를 본다면 나는 그가 정치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믿을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가디언은 “트럼프가 책임을 전가하기 위한 새로운 희생양을 찾아 나선 것”이라고 분석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0-04-10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