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LO “코로나19로 노동자 81% 영향…2차대전 이후 가장 심각”

ILO “코로나19로 노동자 81% 영향…2차대전 이후 가장 심각”

김태이 기자
입력 2020-04-08 10:05
업데이트 2020-04-08 1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고·임금삭감 등…숙박·요식·제조업 특히 취약”

전 세계 노동자 중 무려 81%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일자리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인한 이동제한령 등으로 많은 기업과 상점이 문을 닫거나 업무를 축소하면서 이로 인해 해고가 속출하고 근무시간이 줄어든 탓이다.

국제노동기구(ILO)는 세계 33억 명의 노동자 중 약 27억 명이 코로나19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했다고 블룸버그통신과 BBC방송 등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올 연말 전 세계 실업 수치는 ILO가 올해 초 예측했던 2천500만 명보다 훨씬 높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숙박업과 제조업이 큰 타격을 입고 있다.

고용에 가장 취약한 숙박업·요식업, 제조업, 도소매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는 12억5천만 명에 달한다. 전 세계 노동력의 38%에 달하는 규모다.

ILO는 “이들은 근로시간 단축과 임금 삭감, 해고 등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ILO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전 세계 노동자 근로시간의 6.7%가 없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정규직 노동자 1억9천500만명이 일자리를 잃는 것과 맞먹는 수치다.

가장 큰 타격이 예상되는 지역은 근로시간이 8.1% 감소할 것으로 보이는 아랍 지역이다. 이는 500만 명의 정규직 노동자가 직장을 잃는다는 것을 뜻한다.

ILO는 “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심각한 위기”라고 평가했다.

가이 라이더 ILO 사무총장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두에 노동자와 기업이 재앙에 직면해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우리는 빠르고 단호하게 함께 움직여야 한다”면서 “정확하고 긴급한 조치는 생존과 붕괴의 차이를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ILO는 “정책적 대응은 노동자 생계와 경제적 생존이 가능한 기업을 보호하기 위해 이들에 즉각적인 구제책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사람들 상당수는 이미 저임금 노동자로, 사회보장에 대한 접근이 어려운 사람들”이라며 “(코로나19로 인한 고용 문제는) 기존의 불평등에 더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ILO는 올해 전 세계 실업 정도는 ▲ 하반기 세계 경제의 회복 속도 ▲ 노동 수요를 끌어올릴 효과적인 정책 이 두 가지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