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가 “중국 중심적” 비난한 WHO…중국은 “확고히 지지”

트럼프가 “중국 중심적” 비난한 WHO…중국은 “확고히 지지”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4-08 17:23
업데이트 2020-04-08 17: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총장. AP 연합뉴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총장.
AP 연합뉴스
자금 지원 보류 위협에 중국은 강력 옹호
“국제적 방역 협력에 부정적 영향 미칠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세계보건기구(WHO)에 대해 “중국 중심적”이라고 비난하면서 자금 지원을 끊을 수 있다고 위협한 가운데 중국은 WHO를 강력히 옹호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8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WHO의 업무를 변함없이 확고히 지지한다. 중국은 WHO가 글로벌 방역에서 지속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그는 “WHO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국제 방역 협력에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국제사회의 인정과 찬사를 받았다”고 말했다.

자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자금 지원 보류 시사에 대해 “국제적 방역 협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각국이 공동으로 글로벌 전염병 저지전에 공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일일 정례 브리핑하는 트럼프
코로나19 일일 정례 브리핑하는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태스크포스(TF) 일일 정례 브리핑에서 말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WHO가 중국 중심적이라면서 미국이 WHO에 대한 자금 지원을 보류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WHO는 미국으로부터 막대한 돈을 받는다. 우리가 내는 돈이 그들에 가장 비중이 크다”면서 “WHO는 나의 (중국에 대한) 여행 금지 조치에 동의하지 않고 비판했다. 그들은 아주 중국 중심적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WHO는 잘못 짚었다. 시점을 놓쳤다. 우리는 우리가 무엇을 위해 돈을 내고 있는지 들여다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WHO가 코로나19 대응에 집중해도 모자란 시점에 실제 자금 지원을 보류할 경우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미국 내에서 피해가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자 트럼프 대통령이 WHO에 화살을 돌린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현재 미국의 확진자 수는 39만 9886명, 사망자는 4009명을 기록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뉴욕, 뉴저지주와 코네티컷주 일부에 대해 일시 강제 격리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가 즉시 철회한 28일(현지시간) 한 남성이 얼굴 전체를 덮는 방독면을 착용한 채 텅 빈 뉴욕 타임스스퀘어를 홀로 걷고 있다. 뉴욕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뉴욕, 뉴저지주와 코네티컷주 일부에 대해 일시 강제 격리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가 즉시 철회한 28일(현지시간) 한 남성이 얼굴 전체를 덮는 방독면을 착용한 채 텅 빈 뉴욕 타임스스퀘어를 홀로 걷고 있다.
뉴욕 AFP 연합뉴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