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n번방 ‘갓갓’에 의미있게 접근…공범 공개는 범죄 규명 먼저”

경찰 “n번방 ‘갓갓’에 의미있게 접근…공범 공개는 범죄 규명 먼저”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4-06 12:32
업데이트 2020-04-06 1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미성년자와 여성들의 불법 성 착취 영상을 제작·유포한 혐의를 받는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이 25일 서울 종로경찰서에서 검찰에 송치되기 전 포토라인에서 심경을 밝히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미성년자와 여성들의 불법 성 착취 영상을 제작·유포한 혐의를 받는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이 25일 서울 종로경찰서에서 검찰에 송치되기 전 포토라인에서 심경을 밝히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경찰이 텔레그램 메신저에서 성 착취물을 유통시키는 대화방의 시초격인 ‘n번방’의 운영자 ‘갓갓’과 관련해 수사에 의미 있는 진전이 있다고 밝혔다.

또 ‘박사방’ 조주빈(25)의 공범으로 지목된 이들의 신상공개에 대해서는 범행을 명확히 규명한 뒤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경찰청장 “‘갓갓’ 수사, 상당히 의미 있게 접근 중”
민갑룡 경찰청장은 6일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갓갓’ 수사에 대해 “아직 추적 중이라 구체적으로 언급하기는 곤란하지만 상당히 의미 있게 접근 중”이라고 말했다.

구속된 조주빈이 운영한 박사방은 ‘갓갓’이 만들었던 n번방의 연장선상에서 만들어졌다.

경찰 관계자는 ‘갓갓’ 수사와 관련해 “수사 단서로 삼을 만한 몇 가지 내용을 토대로 추적하고 있다”며 “사이버 수사 경험이 많은 본청의 총경을 경북지방경찰청에 투입해 지원 중”이라고 전했다.

경찰, 텔레그램 성범죄 관련해 147명 검거해 25명 구속
경찰은 텔레그램 등 SNS에서 이뤄진 성범죄와 관련해 지금까지 147명을 검거해 25명을 구속했다.

민 청장은 “(성 착취물 범죄에) 가담해서 범행에 중요 역할을 했던 사람을 속속 찾아서 검거하고 있다”며 “그들 간의 역할, 관계는 물론 단순 가담자까지 범행의 전모를 밝히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행위의 유형과 정도에 따라서 엄중하게 조치할 것이고, 조직성이 있는지도 하나하나 검증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공범으로 검거됐던 닉네임 ‘부따’, ‘이기야’ 등의 신상공개는 수사를 통해 범죄를 규명한 뒤 공개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신상공개는 범죄의 명백성까지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범죄를 규명해 놓고 나서 그 다음 단계로 하나하나 판단해야 할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민 청장은 “디지털 성범죄 특별수사본부를 운영하며 범죄자 검거와 피해자 보호에 역량을 총동원하고 있다”며 “범죄 유형에 따라 엄중하게 조치하면서 범인들 사이에 조직성이 있는지도 검증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찰은 텔레그램 본사 소재지 파악은 아직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본사가 있다는 중동의 두바이 경찰뿐만 아니라 인터폴, 유럽폴과 함께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