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CDC, 자발적 마스크 착용 권고” 알리며 “난 안 쓸 것”

트럼프 “CDC, 자발적 마스크 착용 권고” 알리며 “난 안 쓸 것”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4-04 10:50
업데이트 2020-04-04 1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백악관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 브리핑을 갖던 중 요란한 손동작을 동원하며 마스크를 쓰는 것을 권고하기로 했다는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새 지침을 설명하고 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백악관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 브리핑을 갖던 중 요란한 손동작을 동원하며 마스크를 쓰는 것을 권고하기로 했다는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새 지침을 설명하고 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굳이 자신은 안하겠다고 말할 필요가 있을까?

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보면 쓸데없이 고집을 피우고 자신이 이끄는 행정부의 원칙과 틀을 벗어나려 해 국민들을 헷갈리게 만드는 일이 종종 있다. 그는 3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 브리핑을 통해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국민들에게 자발적으로 마스크 등 안면 가리개 착용(face covering)을 권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CDC가 국민들이 외출할 때와 공공장소 등에서 자발적으로 마스크 등으로 얼굴을 가릴 것을 권하며 의료용 마스크가 아닌 천 마스크 등의 안면 가리개를 권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CDC가 의료용이나 수술용 마스크를 사용하라고 조언하는 것은 아니라며 이들 마스크는 의료진을 위해 비축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이번 권고가 ‘사회적(물리적) 거리두기’나 손을 씻으라는 지침을 대체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난 그렇게 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유를 묻자 “안면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른 나라의) 대통령, 총리, 독재자, 왕, 여왕을 맞이하는 것은 생각할 수 없다”고 답했다. 굳이 독재자를 입에 올린 것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이번 권고 또는 지침은 아프지 않은 사람은 마스크를 안 써도 된다는 기존 지침을 뒤집은 것이라고 CNN 방송은 전했다. 감염자가 27만명을 넘고 사망자가 7000명을 넘은 데다 무증상 감염 우려도 높아진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제롬 애덤스 공중보건서비스단 단장은 이번 지침 변경은 증상이 없는 사람들이 상당한 전염을 일으킬 수 있음을 시사하는 새로운 정보 때문에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중요 의료용품의 수출을 막기 위해 국방물자생산법을 발동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부족한 보건 및 의료용품이 부도덕한 행위자들과 폭리를 취하는 사람들에 의해 수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국방물자생산법을 발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주에 연방 정부가 약 20만개의 인공호흡기와 13만개의 수술용 마스크, 60만개의 장갑 등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3M은 이날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에서 생산하고 있는 마스크를 캐나다는 물론 다른 중남미 국가들에 수출하는 일을 중단할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보험에 들지 않은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병원에 비용을 지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발효된 경기부양책에서 의료기관 지원에 배정된 1000억 달러를 사용,비보험 환자를 치료한 병원에 보상하는 형태라고 알렉스 에이자 보건복지부 장관은 설명했다.

한편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나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아주 가까이에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사람은 누구나 신속한 코로나19 검사를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드 디어 백악관 부대변인은 두 지도자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두 사람과 가까이에 있게 될 사람은 누구나 코로나19 검사를 받아 잠복 증상이나 무증상 보균 여부를 평가받는다고 설명했다.

앞서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코로나19 두 번째 검사에서도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대통령 주치의는 트럼프 대통령이 15분 만에 결과가 나오는 검사를 받았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건강하고 아무 증상이 없다”고 말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