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코로나19 감염, 전파 가능”… 하지만 걱정은 NO

입력 : ㅣ 수정 : 2020-04-03 10:56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yonhap photo-5620=“”> A cat wait</yonhap> 호주 시드니의 동물보호소에서 입양을 기다리고 있는 고양이. 시드니 AFP 연합뉴스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A cat wait
호주 시드니의 동물보호소에서 입양을 기다리고 있는 고양이.
시드니 AFP 연합뉴스

中 실험서 5마리 감염, 3마리 중 1마리 전파
콧구멍에 바이러스 대량 주입 실험 비현실적
감염돼도 증상 없고 사람에게 옮긴단 증거 X

고양이 애호가들을 충격에 빠지게 할 수 있는 연구 결과가 중국에서 나왔다. 2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중국의 새 연구에서 고양이나 담비 등 동물들이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으며, 서로 전염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고양이 키우는 이들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코로나19에 감염된 고양이들이 사람처럼 아프거나 죽는다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다양한 동물을 대상으로 실험한 이 연구결과에 따르면 실험대상 개 중 5마리는 배설물에서 다양한 바이러스가 발견됐지만 코로나19 등 감염성 바이러스는 발견되지 않았다. 돼지, 닭, 오리의 신체 역시 바이러스가 감염되기 좋은 조건이 아닌 것으로 판명됐다. 담비는 코로나19에 감염될 수는 있지만 다른 개체에 옮기진 않았다.
A cat sits on a balcony during 스페인에서 코로나19의 광범위 확산으로 전국민이 격리에 들어간 가운데, 고양이 한 마리가 발코니 난간에 앉아 있다. 팜플로나 AP 연합뉴스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 A cat sits on a balcony during
스페인에서 코로나19의 광범위 확산으로 전국민이 격리에 들어간 가운데, 고양이 한 마리가 발코니 난간에 앉아 있다.
팜플로나 AP 연합뉴스

고양이는 무증상인 채로 다른 개체에 감염시킬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를 걱정할 필요가 없는 이유는 감염증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것 외에도 많다. 전문가들은 이 실험이 극도로 비현실적인 시나리오를 사용했다고 말한다.

실험에서 연구원들은 극도로 많은 양의 바이러스를 8개월 된 고양이 다섯 마리의 콧구멍에 주입했다. 집고양이든 길고양이든 현실 생활에서 결코 그런 수준의 바이러스에 노출될 수 없다. 미국 밴더빌트 의대 예방의학 및 전염병 전문가인 윌리엄 섀프너 박사는 실험에 관해 “고양이 코에 사람이 평균적으로 노출될 수 있는 양보다 훨씬 많은 바이러스를 주입했다”며 “이런 인위적인 상황이 자연 상태에서 일어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연구진은 고양이 다섯 마리 중 두 마리를 6일 뒤 안락사시켰다. 두 마리의 상부 호흡기에서 바이러스 입자가 발견됐다. 나머지 세 마리는 감염되지 않은 다른 세 마리와 같은 우리에 넣었다. 새로운 세 마리 중 한 마리가 나중에 코로나19 양성반응을 보였다.
<yonhap photo-2745=“”> Bartender</yonhap>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바텐더로 일하는 제시 클렝크가 코로나19로  업장이 문을 닫게 되면서 자신의 개와 고양이를 데리고 집으로  가고 있다. 라스베가스 AFP 연합뉴스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Bartender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바텐더로 일하는 제시 클렝크가 코로나19로
업장이 문을 닫게 되면서 자신의 개와 고양이를 데리고 집으로
가고 있다.
라스베가스 AFP 연합뉴스

CNN은 고양이들이 서로 바이러스를 전염시켰다고 해서 이들이 인간에게 전염시킬 수 있다는 걸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비슷한 연구 결과가 과거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실험에서도 나왔지만 사스는 2002~2004년 크게 유행했지만 고양이에게 널리 전염되지도 않았고, 사람에게 옮긴 사례도 없었다.

지난달 벨기에에서 이탈리아에 다녀온 뒤 코로나19에 감염된 주인이 자신의 고양이에게 바이러스를 옮긴 것으로 알려졌다. 고양이는 호흡기질환을 겪었고, 구토와 대변에서 높은 수치의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하지만 연구진은 이 고양이의 질병이 코로나19 때문이라는 걸 입증하진 못했다.

미국 수의학협회는 “홍콩에서 개 두 마리와 고양이 한 마리가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보고됐다”면서 “하지만 전문가와 복수의 관련 보건단체는 애완동물이 사람 등 다른 동물에게 바이러스를 퍼뜨린다는 증거는 아직 없다는 데에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서울Eye - 포토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