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스크 착용 비웃던 서구… 뒤늦게 “써라”

마스크 착용 비웃던 서구… 뒤늦게 “써라”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04-01 23:12
업데이트 2020-04-02 06: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이어 독일 등 유럽 정책 급선회… 감염·사망자 폭증 후 필요성 자각

이미지 확대
뉴욕의 코로나19 검사 행렬
뉴욕의 코로나19 검사 행렬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퀸스의 엘름허스트 병원 입구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쓴 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서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AP 연합뉴스
코로나19 확산을 막고자 국민에게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한 아시아 국가들을 비웃던 서구 세계가 뒤늦게 생각을 바꾸고 있다. 자국 내 감염자와 사망자가 폭증하자 무증상 감염·전파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선제적 대응 조치의 필요성을 깨달은 것이다.

로버트 레드필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은 31일(현지시간) 미 공영라디오 NPR과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 환자 4명 가운데 1명이 무증상 감염자일 수 있다”면서 “마스크 착용 권고 정책을 재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레드필드 국장은 “무증상 감염자가 병세를 보이기 전 최대 48시간이나 밖으로 바이러스를 내뿜고 다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는 코로나19가 왜 이렇게 빨리 퍼지는지를 설명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그간 CDC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공식 지침에 따라 ‘일반인의 마스크 착용이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되레 일각에서는 “(오염된) 마스크 착용이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높인다”는 주장도 내놨다. 여기에는 대인 관계에서 얼굴 표정을 중요시해 손이나 천으로 입을 가리는 행동을 꺼리는 문화 특성도 반영됐다.

하지만 무증상 전파자가 생각보다 많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CDC는 입장을 바꿀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도 코로나19 대응 브리핑에서 마스크 착용을 원하는 이들에게 “꼭 마스크일 필요는 없다. 원하면 스카프를 써도 된다”면서 “요즘 같은 시기에는 나쁘지 않은 아이디어”라고 말했다고 AP통신이 이날 전했다.

유럽에서는 체코와 슬로바키아, 보스니아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다. 독일과 오스트리아도 식료품점과 약국 등에서 마스크를 무료로 나눠 준다는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 체코에서는 마스크 공급이 원활하지 않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상에서 면마스크 만들기 운동이 퍼지고 있다. 안드레이 바비시 체코 총리는 트위터에서 “(미국도) 체코처럼 바이러스에 대응해 보라. (필터 마스크가 아닌) 면마스크만 사용해도 바이러스 확산을 줄일 수 있다”고 제안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20-04-02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