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에 이부프로펜 쓰지 말라던 WHO, 이틀 만에 ‘철회’

코로나19에 이부프로펜 쓰지 말라던 WHO, 이틀 만에 ‘철회’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3-21 09:41
업데이트 2020-03-21 09: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울의료원 방문한 WHO 자문위원단
서울의료원 방문한 WHO 자문위원단 코로나19의 공동연구를 위해 긴급 방한한 WHO 자문위원단이 지난 19일 코로나19 전담병원인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을 방문해 서울의료원 의료진의 설명을 듣고 있다. 2020.3.20
서울의료원 제공=연합뉴스
“이부프로펜 사용을 반대하지 않는다” 밝혀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의심증세를 겪는 환자들에게 해열진통소염제 ‘이부프로펜’을 쓰지 말라는 권고를 내놨다가 이틀 만에 철회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부프로펜은 국내에서 판매되는 ‘부루펜’과 ‘애드빌’, ‘이지엔’ 같은 해열진통소염제의 성분이다.

21일 의료계에 따르면 WHO는 19일(현지시간)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게재한 이부프로펜 관련 공식 문답에서 “이부프로펜이 코로나19 환자의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제시한 뒤 “현재 이용 가능한 정보를 바탕으로 WHO는 이부프로펜 사용을 반대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일반적인 경우를 넘어서는 부정적인 영향 보고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WHO의 이런 입장은 지난 17일 코로나19 의심 증세를 겪는 환자들에게 이부프로펜 대신 타이레놀 성분을 처방하라고 권고했던 것과는 완전히 달라진 것이다.

당시 크리스티안 린트마이어 WHO 대변인은 이부프로펜이 특정 상황에서 부작용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며 코로나19가 의심될 경우 이부프로펜 대신 타이레놀을 처방하라고 당부했다.

WHO의 이런 결론에는 스위스 바젤대학병원과 그리스 테살로니키 아리스토텔레스 대학 공동 연구팀이 이부프로펜의 항염작용이 코로나19 감염에 따른 우리 몸의 방어작용인 염증반응을 약화시켜 오히려 병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는 내용의 논문을 의학저널 ‘랜싯’에 발표한 게 영향을 미쳤다. 연구팀은 이 논문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가 폐, 장, 신장, 혈관 상피세포에서 만들어지는 안지오텐신변환효소2(ACE2)를 통해 표적세포에 결합한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WHO, 코로나19 의심 증상 ‘타이레놀’ 권고
WHO, 코로나19 의심 증상 ‘타이레놀’ 권고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심증세에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약 복용을 권고했다. 18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전날 크리스티안 린트마이어 WHO 대변인은 이부프로펜이 바이러스와 싸울 백혈구 면역 물질을 억제할 수 있어 복용하면 안 된다고 경고하며 이부프로펜이 아닌 해열제 파라세타몰(타이레놀 계열)을 처방할 것을 제안했다. 사진은 19일 오후 서울 시내 한 약국에서 판매 중인 타이레놀과 공적 마스크. 2020.3.19/뉴스1
국내서도 “사용 중지 권고할 근거 없다”
하지만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랜싯에 발표된 논문이 의학적인 근거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논란이 일자 연구에 참여한 바젤대학병원 연구팀조차 별도의 성명서에서 “이부프로펜을 복용하는 것이 코로나19의 진행을 악화시키는지 여부에 대한 의문이 있지만, 부정적인 영향의 확실한 증거는 없다. 이번 가설을 조사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국내 코로나19 중앙임상위원회도 이부프로펜 사용 중지를 권고할만한 근거가 없다는 방침을 정했다. 방지환 서울의대 감염내과 교수(중앙감염병병원 센터장)는 “WHO 권고가 나온 후 19일에 회의를 열어 논의했지만 (이부프로펜의) 사용 중지 또는 금지를 권고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 코로나19 의심 환자의 해열제는 담당 주치의와 상의해서 쓰면 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국내 첫 어린이 코로나19 확진자 흉부 사진 공개
국내 첫 어린이 코로나19 확진자 흉부 사진 공개 21일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최은화 교수.분당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박지영 교수 연구팀이 대한의학회 국제학술지(JKMS)를 통해 국내 어린이로는 처음으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을 받은 32번째 환자의 흉부 촬영 사진을 공개했다. 2020.03.21 대한의학회 국제학술지 JKMS 제공=연합뉴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