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요즘 과학 따라잡기] 초분광 카메라로 녹조 예방

[요즘 과학 따라잡기] 초분광 카메라로 녹조 예방

입력 2020-01-13 22:22
업데이트 2020-01-14 14: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피부노화, 병충해 분석도 가능

원격탐사는 원격지에서 센싱을 한다는 의미다. 연구진은 지난달 식수원 보호와 환경오염에 직결돼 논란의 중심에 서 있던 녹조현상을 원격탐사를 통해 조기에 잡아내는 기술개발에 성공했다. 해마다 여름철만 되면 ‘남조류’가 번성하는 녹조현상으로 강, 호수 등이 녹조라테처럼 변해 골치가 아팠다. 이젠 강이나 호수의 사진을 수백m 상공에서 촬영만 하면 실시간 조류의 상태를 알게 되는 길이 열렸다. 따라서 향후에는 녹조의 신속 감지와 확산추세 예측도 가능해 녹조에 대한 대응속도가 빨라질 전망이며, 이는 바로 초분광 카메라 기술 덕분이다.
권용환 ETRI 광융합부품연구실 책임연구원
권용환 ETRI 광융합부품연구실 책임연구원
초분광이란 빛의 3원색(빨강, 파랑, 초록)만 구분하던 일반 영상과 달리 대상물이 가진 고유한 빛의 흡수 영역대인 가시광선과 근적외선 영역을 200개 이상의 파장으로 잘게 쪼개는 기술이다. 연구진은 녹조가 예상되는 대청호에 드론을 띄워 초분광 카메라로 촬영해 실시간으로 녹조 번성 여부를 빛의 색상분해로 분석하는 기술개발에 성공했다. 이 기술 덕분에 앞으론 대청호에서 직접 물을 뜨지 않고 드론 촬영만으로도 녹조 여부를 판별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기술은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도 예상된다. 해양에서 적조 예측도 가능할 것이고 카메라로 사람의 얼굴을 촬영하면 피부의 수분측정도 가능해 노화의 진행 상태, 어패류 및 육류의 신선도 측정도 가능하다. 물론 대규모 농장의 경우 병충해 분석이 가능해져 생산량 예측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2020-01-14 2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