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웨덴은 黨트레이닝 캠프서 젊은 정치인 교육…의원은 한국처럼 스펙 자랑하는 특권층 아니다”

“스웨덴은 黨트레이닝 캠프서 젊은 정치인 교육…의원은 한국처럼 스펙 자랑하는 특권층 아니다”

이혜리 기자
이혜리 기자
입력 2020-01-13 22:22
업데이트 2020-01-14 0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0 청년정치 원년으로] ‘31세’ 스웨덴 민주당 비셸 의원

월급 420만원… 비서 1명, 의원 5명 보좌
이미지 확대
마르쿠스 비셸 스웨덴 민주당 의원
마르쿠스 비셸 스웨덴 민주당 의원
올해 31세인 스웨덴 마르쿠스 비셸 민주당 의원은 22세에 대학을 그만두고 정치에 입문했다. 정치인이 되는 데 특별한 경력이나 스펙을 요구하지 않는 스웨덴의 정당 시스템 덕분이다. 스웨덴 국회의사당에서 만난 비셸 의원은 13일 “스웨덴에서 정치인은 국민을 대표할 뿐 미국이나 한국처럼 화려한 스펙을 자랑하는 특권층과는 거리가 멀다”며 “스웨덴 국회에는 고졸부터 박사, 그리고 2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직업과 배경을 가진 정치인들이 모여 있다”고 말했다.

비셸 의원은 “각 당마다 트레이닝 캠프에서 젊은 정치인들을 교육한다”며 “다만 스웨덴 민주당은 이념 교육 프로그램이 없다. 많은 지망생들이 자유롭게 들어와 본인의 이념을 갖고 정치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했다.

비셸 의원은 일주일에 이틀은 지역구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이틀은 정책 회의에 참석한다. 나머지 사흘은 국회에서 당 업무와 입법 활동을 한다. 그렇게 해서 받는 월급은 약 420만원. 스웨덴에서 평균 월급보다 조금 높은 수준이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근하고, 비서 1명이 의원 5명을 돕는다.

이 때문에 스웨덴에서 국회의원은 외려 극한 직업으로 분류되지만 많은 청년들이 자신의 신념을 실현하고자 정치에 도전한다. 국민에게 봉사하겠다는 열정만 있으면 길은 다양하다. 각 정당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강좌와 소규모 모임, 그리고 트레이닝 캠프 등을 통해 정치 소양과 경험을 넓힐 수 있다. 스웨덴 민주당의 헨리크 구스타프손(31) 수석대변인은 “국민들은 정치인의 공약과 실제 활동을 보고 표를 던지기 때문에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그들과 약속을 실현해 나가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스톡홀름 이혜리 기자 hyerily@seoul.co.kr

2020-01-14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