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南 끼어들지 마라” 이틀만에 政 “서로 지킬 건 지키자”

北 “南 끼어들지 마라” 이틀만에 政 “서로 지킬 건 지키자”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1-13 15:15
업데이트 2020-01-13 15: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조미 수뇌 직접 소통”…통일부 “상대방 존중해야”

김계관 북한 외무성 고문. 연합뉴스
김계관 북한 외무성 고문. 연합뉴스
정부가 13일 북한이 북미대화에 남측은 ‘끼어들지 말라’고 비난한 지 이틀 만에 공식입장을 내고 유감을 표명했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11일 나온 김계관 북한 외무성 고문의 담화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따로 언급해 드릴 내용이 없다”면서도 “다만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선 남북이 상대방을 존중하면서 또 서로 지켜야 할 것은 지켜나가는 그런 노력을 해야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미일 고위급 안보협의를 위해 미국을 방문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10일 인천국제공항으로 귀국하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생일 축하 메시지를 우리 측이 전달했다고 공개했었다. 그러나 북한은 11일 김 고문의 담화를 통해 미국과 직접 대화하고 있다며 남측에는 “자중하라”는 비판 메시지를 냈다.

당시 김 고문은 트럼프 대통령의 생일 축하 메시지가 한국을 통해 김 위원장에게 전달됐다는 취지의 청와대 측 설명에 이미 미국 측으로부터 친서를 직접 받았다고 반박하고 “(남측은) 자중하는 게 좋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남조선 당국은 조미 수뇌들 사이에 특별한 연락 통로가 따로 있다는 것을 아직 모르는 것 같다”며 “저들이 조미관계에서 중재자 역할을 해보려는 미련이 의연 남아있는 것 같다”고 조롱하는 뉘앙스로 성명을 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번 담화가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제안한 남북 협력을 사실상 거절한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에 대해 이 대변인은 “계속해서 북한의 태도를 예의주시하고 면밀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만 답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