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재독 작곡가 박영희 前 브레멘대 교수, 여성·동양인 첫 ‘베를린 예술대상’ 수상

재독 작곡가 박영희 前 브레멘대 교수, 여성·동양인 첫 ‘베를린 예술대상’ 수상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1-12 23:34
업데이트 2020-01-13 0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영희 전 브레멘 국립예술대 교수
박영희 전 브레멘 국립예술대 교수
재독 작곡가 박영희 전 브레멘 국립예술대 교수가 10일(현지시간) 독일예술원의 2020년 ‘베를린 예술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박 전 교수의 수상은 여성 최초이자 동양인으로서도 처음이다.

주독 한국문화원은 6년 주기로 음악 부문에 수여되는 ‘베를린 예술대상’에서 박 전 교수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이날 전했다. 독일예술원은 “박영희는 미학적으로 일관되고 인본주의적 방식을 통해 독특하고 풍부한 작품을 창조했다”면서 “또한 다른 세계 예술가들과 다음 세대 작곡가들에게 자극과 본보기가 됐다”고 수상 이유를 설명했다.

박 전 교수는 서울대 작곡과 및 대학원을 졸업한 뒤 독일학술교류재단 장학생으로 선발돼 독일로 건너갔다. 이후 스위스 보스빌 콩쿠르 우승, 도나우에싱겐 현대음악제 등을 통해 유럽에 이름을 알리기 시작해 2011년까지 브레멘 국립음대에 재직했다. 브레멘 국립음대 주임교수 임명은 여성이자 동양인으로 최초였으며, 그는 이 대학에서 부총장까지 지냈다.

‘베를린 예술대상’은 순수미술, 건축, 문학, 음악, 공연예술, 영화 등 6개 부문 중 1개 부문에 대해서만 6년 주기로 대상 수상자를 선정하며 리게티, 메시앙, 피에르 불레즈 등이 이 상을 수상한 바 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0-01-13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