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주 출판업체 화재 한 달… “정부 나서서 유통 구조 손봐야”

파주 출판업체 화재 한 달… “정부 나서서 유통 구조 손봐야”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9-12-25 18:00
업데이트 2019-12-26 2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배본사 화재 보험 가입 안 돼 보상 어려움

피해 책 목록 확산·출협 다음달까지 모금
지난달 29일 경기 파주시 ‘북스로드’ 물류창고가 화재로 전소된 모습. 이 화재로 출판사 60여곳이 맡긴 책 50만권이 피해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 출판사 36곳이 모임을 구성해 보상받을 방법을 찾고 있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다. 출판사 남해산책 블로그 캡처
지난달 29일 경기 파주시 ‘북스로드’ 물류창고가 화재로 전소된 모습. 이 화재로 출판사 60여곳이 맡긴 책 50만권이 피해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 출판사 36곳이 모임을 구성해 보상받을 방법을 찾고 있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다.
출판사 남해산책 블로그 캡처
지난달 29일 경기도 파주 배본사에서 화재가 발생한 지 한 달이 가까워지지만 화재 복구와 피해 보상은 난망이다. 피해를 본 영세 출판 사업자들이 모임을 구성해 방법을 찾고 있지만 쉽지 않다. 피해를 입은 책 목록이 온라인에 퍼지면서 출판사 돕기 운동이 확산하고 있고, 대한출판문화협회(출협)도 최근 회원 출판사를 대상으로 모금 운동에 나섰다.

파주 출판 배본사 화재 피해 업체 36곳의 모임 대표인 안소정 퍼블리싱 대표는 “배본사에서 화재 보험에 가입하지 않아 출판사에 관한 보상이 어렵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출협이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인 출판산업진흥원에 사정을 이야기했지만, 이마저 보상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25일 밝혔다.

앞서 지난달 29일 오전 5시쯤 경기 파주시 월롱면에 있는 배본사 ‘북스로드’ 물류창고에서 일어난 화재로 495.8㎡(150평)짜리 창고 2동이 전소했다. 배본사는 출판사의 책을 보관하다 서점으로 보내는 중간유통업체다. 이 화재로 출판사 60여곳이 맡긴 책 50만권이 피해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도서출판 이음 측은 이를 목록으로 만들어 최근 온라인에 배포했다. 문학·에세이가 35종, 인문이 6종, 어린이 책이 3종, 실용·예술이 12종, 자기계발·경제경영이 3종, 학습·외국어가 19종에 이른다. 경찰 조사가 끝나지 않았지만, 소규모 업체들의 피해액이 30억원에 이를 것으로 업계는 추정하고 있다.

출판사 보상은 난망이다. 배본사가 화재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탓이다. 그러나 출판 유통의 구조적인 문제라는 목소리도 높다. 업계에 따르면 배본사 대부분이 ‘월 보관 3000부에 배본 1000부’를 조건으로 출판사에서 50만원 이상을 받는다. 북스로드는 500부까지도 받아 주고 보관료도 10만원 미만으로 낮춰 소규모 출판사들과 주로 거래하는 업체다. 게다가 배본사들이 드는 화재보험 보상 범위가 건물이나 집기를 우선하는 사례가 대부분이고, 책에 관한 보상은 일부에 그친다. 출판사가 화재 시 책에 관한 보상을 온전히 받으려면 물류업체에 매달 보관료를 내면서 별도로 책에 관한 보험을 따로 들어야 하는데, 출판사로선 수지 타산이 맞지 않는다.

이번에 1500권 이상 화재 피해를 당한 남해산책 출판사는 블로그를 통해 “기사가 나가자 ‘보험을 왜 안 들어 놨느냐’고 지적하는 댓글이 많다. 배본사가 화재보험을 들지 못했던 이유는 보상액이 전체 피해액의 10~30%뿐이지만 보험료는 감당할 수 없다는 데 원인이 있고, 책 유통 구조에도 문제가 있다”고 토로했다. “사정을 잘 모르는 누리꾼들의 댓글이 출판사를 더 가슴 아프게 한다”고도 했다.

안 대표는 이 문제와 관련해 “다음에도 비슷한 사건이 발생하면 출판 사업자들은 속절없이 피해를 당한다. 보상도 보상이지만, 정부가 법을 통해 대본사가 화재보험을 강제로라도 들게 해야 하고, 전반적인 유통 구조도 손봐야 한다는 문제를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출판문화협회는 24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회원사와 출판 관련 단체 1700곳을 대상으로 모금 운동을 펼치기로 했다. 출협 관계자는 “경찰 측에서 정확한 피해 규모가 나오면 모금액 전액을 모임 측에 전달해 배분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9-12-26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