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기중 기자의 책 골라주는 남자] 독서가 힘들 때 함께 읽기의 힘

[김기중 기자의 책 골라주는 남자] 독서가 힘들 때 함께 읽기의 힘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9-10-31 17:44
업데이트 2019-11-01 02: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저는 혼자 책을 읽습니다. 반면 제 아내는 독서모임 몇 개에 나갑니다. 얼마 전에는 동네 독서모임을 직접 만들기도 했습니다. 서평을 쓰는 게 일이지만, 아내의 독서모임 사랑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얼마나 책 읽기를 사랑하면 독서모임에 참여하고 독서모임을 만들기까지 하는 것일까.

최근 출간한 ‘난독 시대를 타파할 독서의 기술’(미래문화사)이 눈에 띕니다. 제목만 보고 한편에 밀어 뒀던 책인데, 책 구성이 의외로 좋습니다. 독서 입문자라면 참고할 만한 내용을 잘 담았습니다.

전체 3개 장 가운데 1장은 독서 방법, 3장은 독서 훈련법을 다룹니다. 두 번째 장은 독서모임이 핵심입니다. 저자는 독서모임을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눕니다. 함께 읽는 모임, 토의하는 모임, 토론하는 모임입니다. 독서 습관을 들이려면 함께 읽는 모임부터 나가보라 조언합니다. 독서모임을 고를 때에는 독서 목록을 확인하면 좋다고 합니다. 지난 도서 목록과 예정된 목록을 살피면 독서모임 성격이 보인답니다.

독서모임을 만들 때에는 인원, 성별, 연령대를 우선 고려하라고 합니다. 시간은 1회에 3시간이 적당하고, 주기는 월 2회가 좋다는 식의 깨알 팁도 많습니다. 아울러 다섯 가지 독서모임 장, 여덟 가지 피곤한 모임원 유형 등도 재미있게 읽을 만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4월 ‘제3차 독서문화진흥 기본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올해부터 2023년까지 5년 동안의 독서진흥 계획을 담았습니다. 자료 제목이 ‘개인적 독서에서 함께 공유하는 사회적 독서로 전환’입니다. 연 400개 독서 동아리 활동과 동아리 모임공간 100개를 지원한다는 내용이 보입니다. 쉽게 말해 책을 혼자 읽기보다 여럿이 읽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뜻입니다. ‘개인’에서 ‘함께’로, ‘소유’에서 ‘공유’로 독서 가치를 확산하는 정책입니다. 그래야, 저조한 독서율도 올라간다고 문체부는 강조합니다.

아내는 이미 독서 트렌드에 몸담고 있었던 겁니다. 책골남으로서 트렌드에 동참해 봐야겠습니다. 우선 ‘선배’인 아내에게 괜찮은 독서모임을 추천해 달라고 해야겠군요.

gjkim@seoul.co.kr
2019-11-01 3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