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與 총선 앞두고 ‘악역’ 못바꾼다…의원평가 ‘수장’ 연임 추진

[단독] 與 총선 앞두고 ‘악역’ 못바꾼다…의원평가 ‘수장’ 연임 추진

신형철 기자
입력 2019-10-01 17:21
업데이트 2019-10-01 17: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의 공천 심사 과정에서 핵심 역할을 하는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장에 강철규 전 공정거래위원장을 연임시키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강철규 전 공정거래위원장
강철규 전 공정거래위원장
민주당 관계자는 1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강 위원장의 2년 임기는 지난달 끝났지만, 이번 총선 국면에서 현역 국회의원 평가가 끝나는 12월까지 현 업무를 지속하는 방안을 당 지도부가 건의받았고 추진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는 총선을 앞두고 현역 의원 평가 작업을 주관하고 있다. 구체적 기준이 모호한 ‘다면평가’의 경우 평가 개요·내용 일체를 정한다. 현역 의원 평가에서 하위 20%에 들 경우 공천 심사와 경선에서 20% 감산 페널티를 받게 된다.

경선의 당락을 가를 민감한 작업을 주로 진행하다 보니 원칙적으로 평가위원장을 제외하고, 위원들의 신원은 공개되지 않는다.

본래 강 위원장의 임기가 끝날 무렵 당 대표실을 중심으로 후임자를 물색했다. 강 위원장의 건강도 최근 급격히 악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총선을 불과 6개월여 앞둔 데다 강 위원장이 개입한 평가 시스템에 따라 현역 의원 하위 20%가 선발된다는 점에서 끝까지 책임을 맡기는 게 낫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당 관계자는 “새 위원장이 온다면 전임 위원장이 정해 놓은 시스템으로 방망이만 두드린 뒤 하위 20% 의원들에게 욕만 먹는 입장이 된다”고 했다.

강 위원장의 연임에 따라 현역 의원 물갈이 기조도 힘을 받는 모양새다. 물갈이를 하려면 공천 시스템에서 비교적 유연성이 큰 다면평가 등을 활용하게 되는데, 아무래도 현직 위원장이 신임 위원장보다 유연성을 발휘할 여력이 크다는 것이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