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국 옹호’ 비판한 김경율 “참여연대, 본연의 임무 망각”

‘조국 옹호’ 비판한 김경율 “참여연대, 본연의 임무 망각”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10-01 15:51
업데이트 2019-10-01 15: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참여연대 공동집행위원장인 김경율 회계사
참여연대 공동집행위원장인 김경율 회계사
“참여연대 출신에 대해 입 막고 감시 안 하는 일 비일비재”
“문제의 글, 의도적이었고 들으라는 의미…맨정신에 썼다”

조국 법무부 장관을 옹호하는 진보 인사들을 맹비난하는 글을 올려 논란이 됐던 김경율 전 참여연대 집행위원장이 다시 한번 참여연대를 비판했다.

김경률 전 위원장은 1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현재 참여연대 내에서 참여연대 출신(인사)에 대해 입을 막고, 어떤 감시 행위도 하지 않는 등 눈을 감고 넘어가는 행위가 비일비재하다”고 주장했다.

김경율 전 위원장은 “이런 일은 조국 사태에서 가장 적나라하게 나타났다”면서 “시민단체로서 본연의 임무를 망각한 것이며 존립 근거가 없다고 판단한다”며 참여연대에 직격탄을 날렸다.

김경율 전 위원장은 “시민단체의 본연의 임무가 정치 권력, 경제 권력을 감시하는 것이라면 (참여연대 출신인) 조국 장관에 대해서는 남들보다 더 가혹하고 신랄하게 감시·감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경율 전 위원장은 특히 논란이 된 페이스북 글에 대해서는 “의도적이었고 들으라는 의미였다. (술을 마시지 않은) 맨 정신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조국 장관을 옹호하는 언론 역시 사모펀드 의혹을 다루고 있다면서 “참여연대는 조국 장관의 사모펀드 의혹에 대해 단 한 줄도 나가지 않았다.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의식이 그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관련 의혹을 경제학 전문가, 회계사들과 함께 분석했다”고 했다.

김경율 전 위원장은 “(참여연대에) ‘우리는 권력 감시기관이다”,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해야 한다‘ 등과 같은 의견을 계속했지만 그게 (내부에서) 전달이 안 된다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내부적으로) ‘조국 사퇴’라는 의견은 내지 말되 의혹에 대해서는 우리가 문제 제기를 해야 한다고 했다”면서 “그래야 나중에 우리가 창피하지 않을 수 있다는 말까지 했다”고 덧붙였다.

전날 참여연대가 자신을 징계위원회에 회부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서는 “사모펀드 의혹에 대해 단 한 줄도 못 보냈떤 참여연대가 사적 공간인 SNS에 써놓은 글을 보고 징계하겠다고 공표하는 것을 보고 마음 아팠다”고 말했다.

앞서 김경율 전 위원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국 장관을 지지 또는 옹호하는 인사들을 겨냥해 “위선자”, “구역질 난다”, “권력 주변에서 맴돈다” 등의 표현으로 강하게 비판하는 글을 올렸다.

논란이 일자 참여연대는 지난달 30일 상입 집행위원회를 열어 김경율 전 위원장을 징계위원회에 회부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김경율 전 위원장은 글을 올리기 전인 28일 이미 집행위원장직 사임 및 회원 탈퇴 의사를 참여연대에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참여연대는 “그러나 해당 글은 시민사회 활동에 참여해 온 사람들에 대한 폄훼로 볼 수 있다”면서 징계위 회부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