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원 “조국 임명시 윤석열 사퇴 의사? 권력누수 현상”

박지원 “조국 임명시 윤석열 사퇴 의사? 권력누수 현상”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10-01 10:17
업데이트 2019-10-01 1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박지원
발언하는 박지원 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안신당 의원총회에서 박지원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2019.10.1
연합뉴스
“윤석열, 조국 임명시 사퇴 의사 靑에 전달” 보도
검찰 “사실 아니다”…이낙연 총리 “확인 어렵다”
박지원 “여권서 민감한 대화 흘리는 것은 부적절”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시 사퇴하겠다는 뜻을 청와대에 전달했다는 보도에 대해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대안정치) 소속 박지원 의원이 “권력누수 현상”이라고 평했다.

박지원 의원은 1일 대안정치 의원총회에서 “어제 대정부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총장의 발언에 대한) 질문을 하니 총리께서도 사실상 인정하는 뉘앙스의 답변을 했다”면서 “대통령이 장관 후보를 임명하면 (검찰총장이) 사퇴하겠다고 하는 것은 (정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전날 박홍근 민주당 의원은 대정부질문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윤석열 총장의 ‘조국 임명시 사퇴’ 발언 보도를 언급하면서 “(그렇게) 말했다고 제가 들은 바 있습니다. 사실인가요?”라고 물었다.

그러자 이낙연 총리는 “확인해드리기 어려운 것을 이해해 주시길 바란다”면서 “사실관계는 확인해드리지 못하겠다”고 답했다.

박지원 의원은 “조국 장관 임명 전 윤석열 총장이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전화해 임명시 사퇴하겠다고 말했다는 것이 계속 회자되고 있다”면서 “사실 여부를 떠나서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검찰총장이고, 문 대통령이 임명한 법무부 장관”이라고 말했다.

특히 박지원 의원은 이번 진실 공방이 여권에서 흘러나온 점을 짚으며 정부·여당의 무책임을 비판했다.

박지원 의원은 “(검찰총장과) 민정수석 사이에 어떤 대화가 있었다 해도 이런 대화가 공개돼 정략적으로 이용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국민들은 불안하다”라고 강조했다.

박지원 의원은 “문재인, 조국, 윤석열 이 3명은 어떠한 의미에서 운명공동체다”라면서 “자꾸 불러내 국민 불안을 가중시키는 것은 정부가 참으로 무책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여권이 이렇게 민감한 대화 내용을 시중에 흘리면서 검찰을 압박하는 용도로 쓰는 것에 대해 “권력투쟁이고, 권력누수 현상이라고 생각한다”고 평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가 성공하길 기원하는 입장에서 볼 때도 지극히 부적절한 이런 행태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검찰청은 윤석열 총장의 ‘조국 임명시 사퇴’라는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