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軍, 이번에도 “방사포 아닌 탄도미사일”

軍, 이번에도 “방사포 아닌 탄도미사일”

이주원 기자
입력 2019-08-07 01:44
업데이트 2019-08-07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25일 발사체와 유사 비행”

유도 기능·사거리 확장 신형방사포
최근 근거리 탄도미사일 분류 추세


북한이 신형 대구경조정방사포라고 밝혔던 지난달 31일과 지난 2일 발사체에 대해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평가했던 군 당국이 6일 북측이 발사한 두 개의 발사체에 대해서도 탄도미사일로 분석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늘 발사체는) 지난달 25일 단거리 탄도미사일과 유사한 비행 특성을 가진 것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정확한 제원은 정밀 분석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날 발사체 역시 정점고도에서 하강한 후 수평으로 비행하다 다시 상승했다는 것이다.

군 당국은 지난달 25일부터 13일간 북한이 쏜 4번의 시험발사 모두 비슷한 비행 특성을 보였다는 입장이다. 군이 모두 탄도미사일로 분석하는 주요 근거인 셈이다.

기술적으로 유도기능을 장착하고 사거리가 확장된 신형 방사포의 경우 탄도미사일과 구분이 모호해진 측면도 있다. 미국은 2017년부터 사거리 300㎞ 이하의 방사포를 모두 ‘근거리 탄도미사일’(CRBM)로 규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유도 기능을 갖춘 300㎜ 이상의 신형 방사포는 탄도미사일과 유사한 비행 특성을 갖기 때문에 이 경우 근거리 탄도미사일로 분류하는 추세다. 같은 발사체를 두고 북한은 방사포, 한미 양국은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지칭할 수 있다는 의미다.

다만 최근 정보력 논란이 일자 군 당국도 섣불리 분석 결과를 내놓지 않는 모습이다. 지난달 31일 북한의 발사체에 대해 합참은 정확히 탄도미사일로 규정했다. 하지만 북한이 방사포라고 밝히자 지난 2일 발사한 발사체의 성격은 발표하지 않았다. 이날도 합참은 ‘탄도미사일로 추정된다’며 다른 가능성을 열어 둔 표현을 썼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9-08-07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