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70대 남성, 세종문화회관 인근서 분신…‘일본 수출규제’ 메모 발견

70대 남성, 세종문화회관 인근서 분신…‘일본 수출규제’ 메모 발견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08-01 15:13
업데이트 2019-08-01 15: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일 오전 8시 34분쯤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인근에서 분신을 시도한 A(72)씨가 119 구조대원들에 의해 병원으로 옮겨지고 있다. 2019.8.1  서울소방재난본부 제공
1일 오전 8시 34분쯤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인근에서 분신을 시도한 A(72)씨가 119 구조대원들에 의해 병원으로 옮겨지고 있다. 2019.8.1
서울소방재난본부 제공
의식 있지만 온몸 화상 입어 위독한 상태

70대 남성이 분신을 시도해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다. 인근에 있던 가방 안에선 일본 수출 규제를 항의하는 내용의 메모가 발견됐다.

경찰과 소방당국 등에 따르면 1일 오전 8시 34분쯤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세종로공원) 부근에서 A(72)씨가 분신을 시도했다.

‘사람이 불에 타고 있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119 구조대원들은 A씨를 발견해 인근 병원으로 옮겼다. 발견 당시 A씨 근처에는 인화성 물질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온 몸에 화상을 입었으며 현재 의식은 있지만 위독한 상태라고 경찰은 설명했다.

당시 상황을 목격한 관계자는 “‘펑!’하는 소리가 들려서 보니 불이 붙은 상태였다”면서 “평소 세종로 소공원에서 노숙을 하거나 자주 보이는 얼굴은 아니었다”고 전했다.

분신 현장 부근에서는 A씨 것으로 보이는 가방이 발견됐다고 경찰은 전했다.

가방 안에는 휴대전화 등 개인 소지품과 함께 ‘일본은 무역보복 철회하라’는 취지의 메모가 발견됐다.
이미지 확대
세종로 소공원 인근에 ‘경찰 통제선’
세종로 소공원 인근에 ‘경찰 통제선’ 1일 서울 광화문 세종로 소공원 인근에 경찰 통제선이 설치돼 있다. 이날 오전 한 남성이 분신을 시도해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다. 2019.8.1
연합뉴스
또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이자 여성 인권 운동가로 활동했던 고 김복동 할머니의 이야기를 담은 책자와 ‘아베가 사과할 때까지 국민들은 싸우고 있다’고 적힌 전단 등도 발견됐다.

별도의 유서는 없었지만 가족 연락처 등이 적힌 종이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현장에서 확인된 물품이 A씨의 것이 맞는지 최종 확인 작업을 하고 있다.

다만 A씨는 평소 반일 활동을 하는 단체에 소속되거나 반일 관련 활동을 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현장 주변 CCTV 영상과 목격자, 가족 진술 등을 토대로 정확한 사건 경위와 동기 등을 조사하고 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