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개월 조사하고 원인불명… ‘KT 통신대란’ 아무도 책임 안진다

5개월 조사하고 원인불명… ‘KT 통신대란’ 아무도 책임 안진다

김정화 기자
입력 2019-05-01 01:16
업데이트 2019-05-01 0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KT 아현지사 화재 내사 종결

대규모 인력 투입에도 발화지점 못 찾아
방화·실화 가능성도 낮아 미궁 속으로
KT 관리 부실 정황… 형사처벌은 어려워

지난해 서울 중구, 용산구, 서대문구 일대를 통신 마비 상태로 만들었던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의 원인이 끝내 밝혀지지 못했다. 경찰 등 관계당국의 대규모 인력이 투입돼 5개월간 조사해 내린 결론 치고는 허무하다. “현장 훼손이 심각해 불이 난 이유를 정확히 알 수 없다”는 설명인데 책임 소재가 불분명해지면서 소상공인 등의 피해 보상 문제를 놓고 잡음이 계속될 전망이다.

서울 서대문경찰서는 30일 이 같은 수사 결과를 발표하며 사건을 내사 종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을천 서대문서 형사과장은 “당시 밀폐된 공간에서 9시간이나 화재가 이어지면서 전선이 모두 불타 녹았다”면서 “정확한 발화지점을 찾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누구도 형사처벌할 수 없게 됐다.

다만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발화 지점을 맨홀 주변으로 추정하고 있다. 국과수는 “통신구 지하 맨홀 주변과 물이 모이는 집수정 사이에서 발화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경찰은 지난해 화재 직후 13명을 투입해 수사전담반을 꾸려 조사해 왔다. 또 국과수, 소방, 한전, 전기안전공사 소속의 화재 감식이나 통신·전기 전문가도 투입됐다.

경찰은 방화나 실화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봤다. 최 과장은 “폐쇄회로(CC)TV를 봤을 때 통신구 안으로 사람이 드나든 사실이 없다”면서 “간이유증검사와 연소잔류물에 대한 인화성물질 확인 시험 결과로 볼 때 방화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국과수 역시 휘발유 등 인화성 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경찰은 “화재 당일 통신구 내 작업이나 작업자가 없었던 점, 화재 현장에서 담배꽁초 등 발화물질이 발견되지 않은 점 등으로 봐서 실화 가능성도 확인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통신구 관리상 법률 위반은 발견되지 않았지만 KT 측이 관리를 일부 소홀히 한 정황은 확인됐다. 경찰은 “통신구 케이블 작업 때 케이블 관리팀이 매번 동행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았던 정황이 관련자 진술을 통해 확인됐다”고 말했다. 재난에 대비해 통신구 내 CCTV와 스프링클러 등 시설을 설치하지 않은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다만 형사처벌하기는 어려워 이번 주 중으로 KT 측에 관리 소홀 통보만 할 예정이다.

정보기술(IT) 강국의 민낯을 드러낸 KT 통신구 화재사건은 이번 수사 결과 발표로 일단락됐다. 앞서 지난 17일에는 국회에서 화재 진상 규명을 위한 청문회가 열려 황창규 KT 회장이 출석했지만, 결국 책임자 규명 없이 ‘빈손’으로 끝나기도 했다.

이 화재는 지난해 11월 24일 오전 11시쯤 서대문구 충정로 KT 아현지사 지하 1층 통신구 내부에서 발생해 16만 8000회선의 유선 회로와 220조 뭉치의 광케이블을 태우고 10시간 만에 진화됐다. KT 측이 추산한 피해 규모는 469억원이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2019-05-01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