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선희 “군사옵션, 北이 선택 할수도”… 美 ‘경로 변경’ 언급에 맞불

최선희 “군사옵션, 北이 선택 할수도”… 美 ‘경로 변경’ 언급에 맞불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04-30 22:32
업데이트 2019-05-01 1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핵화 의지 변함 없어… 美 셈법 바꿔야
시한부 넘기면 원치 않는 결과 볼수도”

北, 외무성 제1부상 내세워 압박 수위 높여
폼페이오 비난… 협상라인 교체 재요구
이미지 확대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 연합뉴스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
연합뉴스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30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실명 비난하며 북한이 비핵화 협상에서 벗어나 ‘경로 변경’을 선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지난 24일 CBS와의 인터뷰에서 비핵화 협상 실패 시 경로를 변경해야 한다고 언급한 데 대한 대응 차원으로 미국에 양보를 압박하는 수위를 한층 강화하는 모습이다.

최 제1부상은 이날 조선중앙통신 기자가 폼페이오 장관의 CBS 인터뷰에 대해 질문하자 “(경로 변경 언급은) 최대의 압박과 경제 봉쇄로도 우리를 어쩔 수 없게 되자 군사적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기어이 우리 제도를 무너뜨려 보려는 어리석고 위험한 발상”이라고 답했다.

최 제1부상은 “미국이 올해 말까지 제대로 된 계산법을 가지고 나오면 핵문제 해결이 가능하다는 시한부를 정했다”며 “우리의 비핵화 의지에는 변함이 없으며 때가 되면 비핵화를 할 것이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미국이 현재의 셈법을 바꾸고 입장을 재정립해 가지고 나오는 조건하에서만 가능하다”고 했다.

최 제1부상은 “경로 변경에 대해 말한다면 그것은 미국만의 특권이 아니며 마음만 먹으면 우리의 선택이 될 수도 있다”며 “우리가 제시한 시한부 내에 자기 입장을 재정립해 가지고 나오지 않는 경우 미국은 참으로 원치 않는 결과를 보게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북한은 앞서 지난 18일 권정근 외무성 미국담당국장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 형식으로 폼페이오 장관의 비핵화 협상팀 배제를 요구하며 미국이 양보하지 않을 경우 “조선반도(한반도) 정세가 어떻게 번져지겠는지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라고 한 바 있다.

이번에는 비록 폼페이오 장관의 언급을 빌려왔지만 권 국장보다 직급이 높은 최 제1부상을 발언자로 내세워 미국이 올해 말까지 양보하지 않을 경우 북한이 ‘경로 변경’을 할 수 있다고 명확히 한 것이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최 제1부상이 비핵화 의지를 재차 강조한 만큼 ‘경로 변경’이 당장의 군사 도발 가능성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북한이 비핵화 협상의 시한을 올해 말로 못 박았음에도 미국이 압박을 받지 않는 모습을 보이자 압박 수위를 높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대신 대미 외교의 전면에 나선 최 제1부상이 지난 20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에 이어 이날 폼페이오 장관을 실명 비난한 것은 북한이 미국에 대북 협상 라인을 교체하라고 재차 요구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05-01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