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미디언이냐 노회 정치인이냐… 우크라이나 대선 결선투표서 갈린다

코미디언이냐 노회 정치인이냐… 우크라이나 대선 결선투표서 갈린다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9-04-01 17:49
업데이트 2019-04-01 17: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크라이나 대통령선거 1차 투표에서 1위에 오른 코미디언 출신의 정치 신인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2019.4.1. AFP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대통령선거 1차 투표에서 1위에 오른 코미디언 출신의 정치 신인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2019.4.1.
AFP 연합뉴스
코미디언 출신의 정치 신인과 노회한 정치인이 우크라이나 대권을 놓고 겨루게 됐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열린 우크라이나 대통령선거에서 코미디언 출인의 대선 후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가 30.4%를 득표해 1위를 차지했다. 페트로 포로셴코 현 대통령은 17.8%로 2위, 율리야 티모셴코 전 총리는 14.2%로 3위에 올랐다.

우크라이나 선거법에 따르면 대선 1차 투표에서 50% 이상 득표자가 나오지 않으면 상위 득표자 2명이 2차 결선투표를 치러 다수 득표자가 당선된다. 따라서 1위 젤렌스키와 2위 포로셴코 대통령은 결선투표를 치른다. 결선투표일은 오는 4월 21일이다.

젤렌스키는 출구조사 결과가 알려진 뒤 “(기대했던) 일이 일어났다. 30.4%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결선투표에서 티모셴코 전 총리와 통합할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나는 누구와도 통합할 생각이 없다. 그런 주장은 가짜 뉴스”라고 말했다.

포로셴코 대통령은 “러시아가 이미 오늘 스스로 승리(포로셴코 낙선)를 기대한 와중에 2차 투표에서 우크라이나를 위한 투쟁을 계속할 가능성을 준 데 대해 감사하다”면서 “우크라이나의 유럽연합(EU)·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가입 노선을 굳건하게 지지해준 유권자들에게 감사한다”며 지지층 결집에 나섰다.

티모셴코 전 총리는 “포로셴코 대통령의 결선 진출을 요란하게 보여주는 출구조사 결과는 우리 평가로는 사실과 다르다”면서 “이는 전적으로 주문되고 조작된 것”이라고 반발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젤렌스키 돌풍을 “포로셴코 행정부는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 국가 재정 낭비의 추문이 이어졌고 내부 갈등이 깊어졌다”면서 현 정부의 실정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WP는 그러나 젤렌스키는 정치적 지도력을 검증받지 못한 후보라는 점을 지적했다. WP는 현지 전문가를 인용해 “젤렌스키가 어떤 대통령이 될지 지금으로서는 말하기 어렵다. 자신도 스스로 어떤 정치를 해야 할지 모르는 것 같다”고 전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