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 대다수 “일회용 플라스틱 전면 사용 금지”…플라스틱 쓰레기 인식도 조사 공개

국민 대다수 “일회용 플라스틱 전면 사용 금지”…플라스틱 쓰레기 인식도 조사 공개

신형철 기자
입력 2019-04-01 11:51
업데이트 2019-04-01 13: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 10명 중 9명이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을 전면 사용 금지하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활용품 관련 선진적 정책을 펼치는 해외 국가와 같은 정책을 실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천 송도 인근에 폐기물이 산처럼 쌓여 있다. 옆에는 수출되다 남은 것으로 보이는 열린 컨테이너가 자리하고 있다.
인천 송도 인근에 폐기물이 산처럼 쌓여 있다. 옆에는 수출되다 남은 것으로 보이는 열린 컨테이너가 자리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재활용 쓰레기 대란 1주년을 맞아 실시한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및 해결 방안에 관한 대국민 인식도 조사’를 1일 공개했다.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는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심각한 사안으로 인지하고, 플라스틱 제품 사용 금지 같은 강한 규제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응답자의 다수가 지난 1년간 발생한 주요 플라스틱 쓰레기 사건을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재활용 쓰레기 대란(95.8%), 불법 폐기물 필리핀 무단 수출(95.1%), 국내 쓰레기 불법 야적(95.2%) 등 주요 사건을 95% 이상의 응답자가 알고 있었다. 응답자 중 과반수(65%)는 이런 문제가 일회용 플라스틱을 과도하게 사용해 발생한 것이라고 답했다.

플라스틱 소비에 대한 국민의 문제의식은 개인 행동의 변화로도 이어졌다. 응답자의 57.1%는 ‘지난 한 해 동안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였다’고 답했다. 반면 ‘사용량을 줄이지 않았다’고 응답한 사람들(41.6%) 중 66%는 그 이유를 ‘대안을 쉽게 찾을 수 없기 때문’으로 답해, ‘일회용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을 소비자 선택권에 대한 요구’가 확인됐다.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및 해결 방안에 관한 대국민 인식도 조사’가 공개됐다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및 해결 방안에 관한 대국민 인식도 조사’가 공개됐다 <자료:그린피스>
현재 환경부의 플라스틱 쓰레기 감축 노력에 대해 잘 모사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60%였다. 보통이다는 35%, 잘하고 있다는 5%였다.

해법으로는 플라스틱 관련 업계의 개혁이 주로 꼽혔다. 92.3%는‘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의 플라스틱 사용에 대해서도 정부의 엄격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91.7%의 응답자는 ‘제품 포장, 테이크아웃, 배달용 일회용 플라스틱 대신 제품의 재사용을 늘리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이용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이번 여론 조사는 그린피스가 (주)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거주 만 19세 이상 성인 1,010명을 대상으로 지난 3월 25일~28일 실시했다. 무작위추출을 전제로 할 경우, 95% 신뢰수준에서 최대허용 표집오차는 ±3.1%P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