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폼페이오 “결렬 가능성도 준비했다…실무협상 당장 없어”

폼페이오 “결렬 가능성도 준비했다…실무협상 당장 없어”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9-03-01 11:07
업데이트 2019-03-01 1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차 핵담판 결렬 트럼프 결단, 北요구사항에 놀라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마이크 폼페이오(오른쪽) 미국 국무장관이 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을 마친뒤 필리핀 마닐라 인근 빌라모 공군기지를 방문해 로드리고 두테르테(왼쪽) 필리핀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마닐라 EPA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오른쪽) 미국 국무장관이 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을 마친뒤 필리핀 마닐라 인근 빌라모 공군기지를 방문해 로드리고 두테르테(왼쪽) 필리핀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마닐라 EPA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28일 기대와 달리 아무런 합의 없이 막을 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에 대해 “회담 결렬 가능성에도 대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결단을 내렸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과 앞으로 실무 협상을 할 수 있지만 당장은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베트남 하노이에서 정상회담이 끝나자마자 필리핀 방문을 위해 전용기 편으로 이동하면서 기자들에게 “북한 같은 나라는 최고 지도자들이 큰 결정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리는 이번 회담에서 큰 결정들 중 여러 가지 옵션을 가지고 갔다”고 말했다. 그는 “실제로 두 지도자가 함께할 기회가 생길 때까지는 어떤 것이 채택될지 모르기 때문에 많은 준비작업을 했다”면서 “현재와 같은 결과물이 나올 가능성에 대해서도 준비하고 있었다”라고 소개했다.

이는 원하는 방향으로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 대한 마지막 카드로 회담장을 박차고 나오는 것도 미리 검토했다는 의미다. 지난해 1차 북미정상회담을 불과 20일 앞두고 전격적으로 회담 취소 결정을 내려 주도권을 거머쥔 트럼프식 협상술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북측 미흡한 비핵화 실행조치가 걸림돌

폼페이오 장관은 그러나 정상회담 이틀째인 이날 오전까지도 회담 전망을 어둡게 보진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그는 “심지어 오늘 아침까지도 희망적이었다. 우리는 다시 만나, 좀 더 멀리 나아갈 수 있는지를 살폈고 실제로 진전을 이뤘다”며 “그러나 여전히 그것은 먼 길이고 할 일이 많다”고 말했다. 막판까지 북미가 서로의 입장차를 좁히기 위해 노력했으나 협상을 타결할 만큼 진전시키진 못했다는 것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최종 단계에서 공동성명 서명을 정당화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진전을 이루길 희망했는데 (결과는) 그러지 않았다”면서 “대통령이 그(회담 결렬) 결단을 했다”고 말했다. 또 “비핵화 실무협상팀은 계속해서 일하고 밤새도록 일했다. 두세달 동안 빗질을 해서 길을 깨끗하게 했다”면서 “진전을 이뤘지만, 우리가 갖고자 했던 것만큼은 아니었다”라고 부연했다.

또 하노이 정상회담 결렬 요인이 된 북한의 전면적인 제재 해제 요구가 북미 협상 내내 있었던 것인지, 아니면 막판에 있었던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양측에서 이미 내놓은 아이디어들이 많았기 때문에 (북측의) 요구사항 대부분에 놀라지 않았다”라고 대답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특히 ‘모든 것을 취소하기보다는 연락사무소 개설과 종전선언처럼 미래 논의의 기초가 될 수 있는 것은 합의할 수 있지 않았느냐’는 물음에 “우리가 많은 문제에 대해 합의하지 않았다고 가정해선 안 된다”며 “비핵화 달성이 큰 문제가 됐다”고 말했다.

연락사무소 개설과 종전선언을 상응조치로 제시할 수 있었으나, 북한의 미흡한 비핵화 실행조치가 걸림돌이 됐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실무협상 재개 의사, 당장은 계획 없다”

폼페이오 장관은 비록 당장은 아니라고 했지만, 실무협상을 재개할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 “(북미) 양측은 성취하려고 하는 것 사이의 충분한 일치를 봤기 때문에 대화할 이유를 찾아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추후 실무협상 계획에 대해 “날짜는 정하지 않았다”면서 “내 느낌으로는 시간이 좀 걸릴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각자는 (조직을) 조금 재편해야 할 것”이라며 “하지만 스티븐 비건 대북특별대표와 실무협상팀은 오래지 않아 모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대화할 이유가 있어야 하고,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 것인지에 대한 이론이 있어야 하는데 그것이 있다고 자신한다”면서 “(북미)양측은 성취하려고 하는 것에 대해 의견이 일치했다”고 강조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