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혁 방향은 못 잡고… 문체부만 성토한 체육회

개혁 방향은 못 잡고… 문체부만 성토한 체육회

한재희 기자
입력 2019-01-31 22:36
업데이트 2019-02-01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사회서 선수촌장·사무총장 선임 불발

KOC 분리·소년체전 폐지안 등 비판
이기흥 회장 “거취 결정할 때는 아니야”


‘스포츠계의 미투(#Me Too·나도 피해자다)’ 사태를 해소하기 위한 개혁 방안을 놓고 체육계가 갈피를 못 잡고 있는 모양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꺼내 든 ‘개혁 카드’를 겨냥해 곧바로 대한체육회에서 우려를 표하며 불협화음이 나오고 있다. 체육계를 향한 부정적 여론의 눈치를 보느라 신임 선수촌장·사무총장의 선임 작업도 두 차례나 연기됐다. 체육계의 ‘비상 시국’이 장기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대한체육회는 31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올해 두 번째 이사회를 열고 선수촌장과 사무총장을 새로 선임할 예정이었으나 결판을 내지 못했다. ‘스포츠계 미투’와 관련해 비판 여론이 사그라들지 않자 부담을 느낀 체육회가 두 요직에 대한 결정을 미룬 것이다. 체육회는 지난 15일에 있었던 올해 첫 이사회에서도 당초 예고돼 있던 인선 발표를 연기하고 폭력·성범죄 근절 대책을 알리는 것으로 대체했다. 결국 인선은 설 연휴가 지난 이후에나 마무리될 수 있을 전망이다.

이기흥 회장은 이사회가 끝난 뒤 “절차는 거의 마무리됐다. 마지막으로 조율할 부분이 조금 남았는데 곧 끝날 것이다”며 “내부 승인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이날 체육회 이사들은 이 회장에게 선수촌장과 사무총장의 인선을 위임하기로 하며 30분 만에 주요 안건을 마무리하고 이후 1시간 30분 동안은 문체부의 대책에 대해 비판을 쏟아냈다. 도종환 문체부 장관은 지난 25일 엘리트 선수 중심의 스포츠 시스템을 개혁하기 위해 ‘대한올림픽위원회(KOC)와 대한체육회(KSOC)의 분리’, ‘소년체전 폐지’ 등을 검토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이를 놓고 이사들이 “정부가 일방적이고 성급하게 대책을 들고 나왔다”며 성토의 장을 펼친 것이다. 이 회장도 “전체적으로 조급하다는 의견이다. 분리나 폐지에는 공론화 과정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사회 회의장 밖에서는 체육회 노동조합과 체육회 회원종목단체로 이뤄진 경기단체연합 노동조합이 나서 정부의 대책을 비판했다. “지금처럼 대한올림픽위원회와 대한체육회가 일원화돼 있어야 국제 연맹과의 업무가 원활하다. 현장의 이해에 기반을 둔 쇄신책이라기보단 자기반성 없는 탁상행정”이라고 주장했다.

이런 와중에 이 회장은 자신을 향한 사퇴 압박에 대해 “지금은 산적한 현안에 전념할 때다. (거취를 결정할) 그럴 때는 아니다”라고 답하며 일단 물러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 회장이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에게 폭행 가해자인 조재범 전 코치와 관련해 ‘빨리 돌아오게 해 주겠다’고 말한 사실이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의사소통에 오류가 있었던 것이라 생각한다. 정리해서 언론과 얘기할 일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9-02-01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